18일 오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형철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이 '설리 사망'동향보고서 유출과 관련,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지호 기자] 지난 14일 안타깝게 사망한 故 설리(25·최진리) 유족들의 '조용히 보내고 싶다'는 바램과는 달리 동향 보고서를 유출한 직원 2명으로 인해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형철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지난 18일 경기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설리)동향 보고서를 유출한 직원 2명을 직위해제 조치할 것"이러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동향 보고서를 SNS에 유출한 직원 2명을 확인했으며, 심문을 거쳐 해당 직원들을 직위 해제 조치하고 보안 교육 강화를 통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소방당국을 강하게 질타했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인 이날 이형철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에게 "내부 문건 유출은 좀 더 엄격하게 다뤄져야 하며, 특히 SNS 유출에 대해서는 대책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친구나 가족에게도 개인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금지하는 엄격한 징계 기준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보고서 유출은) 두 번 죽이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제대로 된 조사와 내부 문건 유출 관련 가이드라인 점검은 물론 유족들에게 직접 사과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같은 당 김민기 의원 또한  "국내 인터넷 사이트와 해외사이트에 올라온 소방재난본부의 보고서가 하나는 접혀있고 하나는 펴있는 상태로 사진이 찍혀서 서로 다른 상태로 유출됐다"며 "공문서를 찍어서 밖으로 보내는 것에 대해 아무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지 않았다. 이게 유출되면 상대가 얼마나 큰마음의 상처를 받을지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故 설리가 발견된 14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설리의 사망 사실·일시·주소 등이 담긴 소방 내부 문건이 유출돼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소방당국은 17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