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자본시장법 위반 시 조사”

이종서(왼쪽) 미래에셋대우 본부장과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마치고 감사장을 나서고 있다. /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와 관련해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미래에셋대우(대표 최현만·조웅기)와 KTB투자증권(대표 이병철·최석종)이 야당 의원들로부터 집중 질타를 받았다.

21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종합 국정감사에는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과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미래에셋대우와 KTB투자증권은 조 전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와 연결된 PNP플러스컨소시엄에 사업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KTB투자증권은 금액을 명시하지 않은 금융주선 의향서를, 미래에셋대우는 약 1500억원 규모의 조건부 투자확약서를 PNP플러스에 발급한 바 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이들 회사가 PNP의 부실한 재무 상황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결정한 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증인으로 채택된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에게 “미래에셋대우가 1500억원 대출확약서를 발급할 때 PNP플러스의 재무상태를 확인했느냐”며 “자기자본 3100만원, 매출액 0원 등의 재무상태를 알고 한 것이냐”고 물었다.

이 본부장은 “PNP플러스의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있었고, 다만 아주 개괄적인 사항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다”며 “증권사는 통상 신용으로 대출해주는 것이 아니고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본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PNP플러스는 기술도 없고, 프로젝트를 실행한 경험도 없는 회사였다”며 “PNP플러스의 임원이 집권 여당의 전직 보좌관인 것을 알고 있었느냐”고 재차 물었다. 이에 대해 이 본부장은 “그 당시에는 몰랐고 최근에 기사를 보고 알았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에게도 “PNP플러스가 투자의향서를 보내기 전에 PNP플러스가 2017년 8월 기준 회사채 기업신용등급 안정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은 것을 확인했느냐”고 질의했다. 김 상무 역시 “확인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은 KTB투자증권이 2017년 금융의향서를 14건 발행하면서 13건의 경우 조달 금액을 구체적으로 명시했지만, PNP에 대해서만 명시하지 않고 추후 기재하겠다고 표기한 점을 문제 삼았다.

유 의원은 “이 사업만 예외가 발생했는데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시 PNP에서 부르는 대로 투자를 조달해 줄 목적이었냐”고 추궁했다.

김 상무는 “의향서는 법적 구속력이 전혀 없는 문서”라며 “협의해서 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상식으로 봐선 통상적인 것은 아닌 것 같다”며 “보통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상식하고는 안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도 PNP플러스가 포함된 컨소시엄과 미래에셋대우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는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이 드러나면 검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