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은별 기자] 브이씨앤씨(VCNC)가 운영하는 렌터카 기반 실시간 호출 서비스 타다가 정부가 추진 중인 ‘택시-플랫폼 상생방안’과 관련, 정부와 택시업계에 지속적인 대화를 촉구했다.

VCNC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현재 정부의 안으론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과 공존을 상상하기 어렵고, 국민 편익도 증진되기 어렵다”며 “VCNC는 정부와 택시업계에 더 큰 협력과 상생을 위한 지속적 대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VCNC는 “70년 동안 축적된 택시제도 개편안을 협의하고, 기존 산업과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정부 주도안의 구체적인 현황과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할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고 짚었다.

타다는 지난 7일 2020년까지 타다 베이직 1만대, 드라이버 5만명 확대 계획을 밝혔다가 정부와 택시업계의 반발로 택시제도 법안이 완료되는 연말까지 확대를 중단키로 했다.

여기에 더해 국토교통부는 최근 타다와 같은 차량 호출 서비스에 대해 택시 서비스의 총량을 더 늘리지 않으면서 모빌리티 업체들이 기여금을 내면 총량 안에서 택시면허를 사들이게 하는 ‘총량제’를 골자로 한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안을 추진 중이다.

VCNC는 “정부가 추진 중인 법안이 진행된다면 더 큰 갈등과 부작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택시-플랫폼 상생안이 구체적인 현안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타다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는 사회적 기여와 공동체 갈등 완화에 적극 협력할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VCNC는 기술기반의 플랫폼이 기존산업과의 협력으로 국민 이동권 확장이라는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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