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이스라엘·스위스 기업과 공동기술 개발

현대차와 협력을 맺은 해외 수소 혁신기술기업 3사 로고./사진 = 현대차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해 글로벌 기술협력 강화에 나선다.

30일 현대차는 스웨덴의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기술 전문업체 ‘임팩트 코팅스(Impact Coatings AB)’, 이스라엘의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 기술업체 'H2프로(H2 Pro)’, 스위스 수소 저장·압축 기술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GRZ Technologies)’와 전략투자·공동기술개발 등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사업의 핵심은 연료전지 개발에서부터 수소생산 및 인프라구축에 이르기까지 수소전기차 관련 혁신기술 상용화다. 고객의 수소전기차 구입과 보유 비용을 낮추고 수소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심장’인 연료전지 제조비용을 대폭 낮추기 위해 임팩트 코팅스와 공동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세라믹 소재의 코팅 기술을 활용하면 낮은 원재료 가격만큼 스택 생산원가 역시 낮아져, 결과적으로 수소전기차 판매가격을 낮출 수 있다. 1997년 설립된 임팩트 코팅스는 자동차 주요 소재인 플라스틱·금속 물질 정밀 코팅에 특화된 기업이다.

여기에 H2 프로의 수전해 기술을 이용해 수소 생산 원가를 낮춰 경제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수전해 기술은 고가의 분리막을 사용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독자촉매를 사용해 분리막 없이도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수소차 대중화를 위해 충전인프라 기술 확보에도 나선다. 현대차는 GRZ 테크놀로지스의 저압 수소저장 기술과 독자 수소압축∙충전 기술을 고도화시켜 실제 수소충전소에 적용될 수 있도록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GRZ 테크놀로지스의 독자 금속수소화물(metal hydride) 수소저장탱크는 일반 수소저장탱크의 저장 압력인 200~500bar 대비 현저히 낮은 10bar로도 기존보다 약 5~10배 많은 양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또 GRZ 테크놀로지스는 고밀도의 금속수소화물 탱크를 활용한 수소전기차 압축∙충전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기존의 기계식 수소 압축∙충전기와 비교해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낮아 경제성이 뛰어나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은 국내 수소 중소기업들과도 수소 생산 체제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18년 12월 현대차그룹은 중장기 수소 및 수소전기차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공개하고 2030년 국내 연 50만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생산체제를 구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약 124곳의 주요 부품 협력사와 2030년까지 연구 ·개발 및 설비 확대를 위해 총 7조6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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