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일본 맥주가 불매운동 타격에 고개를 숙였다. 편의점 납품 단가를 최대 30%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국내 수입맥주 1위였던 일본 맥주는 올 7월부터 시작된 일본제품 불매 운동으로 편의점주들의 일본 맥주 발주가 사실상 ‘0’에 수렴하자 거래처를 유지하기 위해 납품가를 낮추는 고육지책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아사히’, ‘삿포로’, ‘에비스’ 등 일본 맥주 25종은 세븐일레븐에 공급하는 납품가를 평균 30% 낮췄다. 롯데아사히주류는 한 때 1위 수입맥주 브랜드로 호령했던 아사히를 포함해 일본 수입 맥주의 납품가를 지난 1일부터 인하했다. 

삿포로와 에비스를 유통하는 엠즈베버리지도 이미 납품가를 조정한 일부 편의점 외에 다른 곳과도 같은 내용으로 조율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맥주는 불매운동의 대표적인 표적이 되면서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국내 수입맥주 시장에서 10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던 일본 맥주는 지난 8월 기준 13위로 떨어졌다. 최근 일본 재무성이 발표한 9월 품목별 무역 통계에 따르면 한국에 대한 일본 맥주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9.9% 줄어든 58만 8,000엔(약 630만원)에 불과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일본 불매운동 영향으로 일본 맥주 판매가 감소하면서 수입업체들의 운영난이 현실화됐다"고 말했다. 

다만 가맹점의 재고 부담 완화를 위한 본사의 대책 마련으로 원가 인하 조치를 취했고, 언제까지 시행할지 아직 정해진 바 없다는게 편의점 측 설명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