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업계 사장단회의, 뉴페이스 최원진 사장도 합류

(뒷줄 왼쪽부터) 원종규 코리안리 사장, 임영혁 더케이손해보험 사장, 김상택 SGI서울보증 사장, 권중원 흥국화재 사장, 박윤식 한화손해보험 사장,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 최원진 롯데손해보험 사장, (앞줄 왼쪽부터) 에드워드 러 에이스손해보험 사장,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이철영 현대해상 부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정남 DB손해보험 사장,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 오병관 NH농협손해보험 사장이 6일 오전 손보협회에서 사장단회의를 열어 '소비자 신뢰회복과 가치경영'을 위해 손보업계 자율결의를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손보협회

[월요신문=윤주애 기자] 손해보험회사들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가치경영을 하기로 의지를 다졌다. 올해 대규모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불합리한 관행을 탈피하고 체질개선에 나서겠다고 선포했다.

원종규 코리안리 사장, 임영혁 더케이손해보험 사장, 김상택 SGI서울보증 사장, 권중원 흥국화재 사장, 박윤식 한화손해보험 사장,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 최원진 롯데손해보험 사장, 에드워드 러 에이스손해보험 사장,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이철영 현대해상 부회장, 김정남 DB손해보험 사장,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 오병관 NH농협손해보험 사장 등 손해보험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이 6일 오전 손보협회에서 사장단회의를 갖고 자율결의를 했다. 이날 회의에 김용덕 손보협회장도 참석했다.

손보업계는 올해 실적부진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협회는 실손의료보험의 경우 약 1조9000억원, 자동차보험은 1조2000억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손보사들은 설계사 스카우트 관련 부당행위를 방지하고 과도한 시상이나 시책을 자제하기로 했다. 계약 체결 시에 해당 설계사의 불완전판매율 등을 공개하고 판매수수료를 목적으로 한 ‘가짜(작성)계약’ 차단 프로세스도 구축하기로 했다. 

또 ▲불필요한 분쟁 사전예방 ▲민원 자율조정 강화 ▲건전 경쟁을 위한 사업비 적정 집행 ▲불완전판매 근절 ▲혁신서비스·신시장 개척 등 포지티브 경영전략 모색 ▲산업의 포용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김용덕 회장은 “업계 스스로가 단기 외형성장이 아닌 중장기 리스크를 고려해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모색하기로 한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며, 앞으로 차별적인 혁신 서비스와 상품개발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새로운 보험시장 발굴뿐만 아니라 보험사의 기존계약 유지관리 서비스 제고 등 ‘포지티브 경쟁’으로의 전환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날 사장단회의에 가장 주목 받은 인물이 있다. 최근 장기인보험 선두 경쟁과 경력설계사 관련 신경전 등으로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과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이다. 손보업계에서 장기인보험시장의 최강자는 삼성화재였다. 그러나 올 들어 몇 번이나 1위 자리를 메리츠화재에 내줬다. 메리츠화재는 2015년 김용범 부회장이 취임한 이후 '아메바 경영'으로 급성장 했다. 장기인보험 시장에서도 삼성화재를 위협할 정도다.

삼성화재는 메리츠화재 일부 영업조직에서 허위 사실로 자사를 비방했다며 지난 9월 손보협회에 신고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오늘은 이른 아침에 약 1시간 동안 회의가 진행됐고 (삼성화재의 메리츠화재 신고와 관련된) 그런 사안은 논의되지 않았다"며 "협회와 양사 실무 파트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장단회의엔 취임한 지 한 달이 채 안된 최원진 롯데손해보험 사장도 선배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롯데손보는 지난달 최대주주가 JKL파트너스로 변경됐고, 최원진 JKL파트너스 전무가 신임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