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추미애 의원/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조국 법무부 전 장관 후임으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지난 12일 추 의원이 법무부 장관에 적합하다는 의견을 이미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YTN 보도를 통해 밝혔다.

조 전 장관 후임으로 하마평에 오른 사람은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의원이 대표적이었다.

판사 출신인 박범계 의원과 추미애 의원의 이름도 꾸준히 나왔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다만 전 의원 본인은 “제가 금방 법무부 장관이 될 것 같은, 유력한 상황은 많이 없어졌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후 민주당에서는 법조계와 정치권에 두루 이해가 높은 추 의원이 적임자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게 됐다는 것.

판사 출신이자 헌정 사상 최초 지역구 5선 여성 의원인 추미애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이어 지난해 6·13 지방선거까지 압승으로 이끈 인물이다.

추 의원 측은 “문재인 정부에서 언제, 어떤 카드로든 쓰일 수 있다는 ‘마음의 준비’는 늘 하고 있다”면서도 장관직 수락 여부에 대해서는 즉답을 하지 않은 상태다.

한편 청와대 인사수석실에서도 여러 후보자들에게 의사 타진을 하고 있으며, 늦어도 이달 안에는 법무부 장관 인선을 끝낼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다만 현재까지 법무부 장관 '원 포인트 개각' 인선에만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내년도 총선과 관련해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놓아드려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연말·연초 개각을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출마를 앞둔 공직자의 사퇴 시한은 선거 90일 전인 내년 1월 16일까지다.

노 실장의 말로 미뤄볼 때 청와대에서는 내년 초 전까지 총선 출마자들에 대한 교통정리를 끝내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출입기자단 행사에서 법무부 장관 인선에 서두르지 않겠다는 방침과 함께 개각을 예정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청와대 인사수석실에서는 이미 법무부 장관 후임자 물색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노 실장은 "현재 공석인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정말 쉽지 않다"며 "많은 분들께서 고사를 하신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조국 사태'를 겪으면서 부각된 국회 인사청문회의 부담이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노 실장은 밝혔다.

따라서 조 전 장관의 후임으로는 보다 안정적으로 국회 문턱을 통과할 수 있는 관가나 정치권 인사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많다.

한 여당 관계자는 그러나 "지금 내각에 들어온다는 것은 불출마를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엄청난 정치적 결단을 해야 한다"며 "추 전 대표와, 박 의원 둘 다 출마 의사를 분명히 밝혀왔던 인물이라 결단하기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