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패배시 사퇴 선언한 황교안 대표.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한국당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할 경우 대표직을 사퇴하겠다고 선언했다.

18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가진 황 대표는 "당 쇄신을 통해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 것"이라며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지 못한다면 제가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이며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면서 확실하고 과감한 쇄신을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는 김세연·김성찬 의원의 최근 불출마 선언에 대한 발언도 나왔다. 황 대표는 "한국당과 자유민주진영이 나아갈 쇄신에 대한 고언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황 대표는 구체적인 당 쇄신 방안 마련을 위해 폭넓게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받들 것이라는 뜻도 전했다.

그의 발언은 전날 당 내부에서 비등한 쇄신 요구에 화답하는 동시에 내년 총선까지는 당을 이끌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보수통합, 인재영입, 검찰의 패스트트랙 수사 등으로 황 대표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른 가운데 당 일각에서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황 대표는 이에 화답하면서도 '당 해체', '지도부를 비롯한 의원 총사퇴' 등 전날 김세연 의원의 요구에는 확실히 선을 그은 셈이다.

한편 황 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에 대해 "반문세력은 처벌받고, 친문세력은 법적으로도 보호받는 악법"이라고 지적한 뒤 "민주주의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패스트트랙 과정 자체가 원천무효이고, 선거법과 공수처법이 반민주 악법이기에 모든 것을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민주당과 범여권이 일방 처리를 강행하면 헌정 사상 최대 저항에 직면할 것을 경고한다"면서 "모든 자유민주주의 세력에게 호소한다. 저희와 함께 국민과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내는 투쟁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선거법 개정과 공수처법 독배를 들면 우리는 역사의 죄인이 된다"며 "나라 상황이 다음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 외교·안보 상황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권은 미국과 북한의 중재자를 자처했지만, 실제론 북한의 대변인이 됐다"며 "현재 미국 정부 내에서는 우리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파기하면 '퍼펙트스톰'이 올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의 위기 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해 황 대표는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 곧바로 회답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국민들을 향해서는 "10월 국민항쟁을 통해 조국을 쫓아냈듯이 이번에도 나라 망치게 할 선거법, 공수처법 그리고 지소미아 파기를 막아달라. 저희의 비상행동에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