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지호 기자] 우리나라에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발생의 약 32% 정도가 중국에서 왔다는 한·중·일 3국 공동연구 보고서가 처음 나왔다. 절반 이상인 51%는 국내 자체 발생 요인으로 나왔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일 한·중·일 3국이 함께 수행한 '동북아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물질 국제공동연구(LTP)' 요약 보고서를 공개했다.

3국 과학자들은 2000년부터 단계적으로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연구를 추진했고, 4단계 연구기간인2013~2017년 초미세먼지(PM2.5)에 대한 연구결과까지 추가하여 이번 보고서를 작성했다. 당초 지난해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중국의 반대로 1년 연기됐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이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한·중·일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공동연구 보고서가 최초로 발간됐다고 밝히고 있다/사진=뉴시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중 책임 공방은 되도록 배제했다. 국민들이 알고 있는 여러 기여율은 정확한 값이 아닐 수 있다"면서 "이번 기여율은 3국 과학자들이 연구하고 합의한 비율로, 현재까지는 그나마 가장 정확한 값이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연평균 국내 초미세먼지(PM-2.5)의 32%는 중국발로 분석됐다. 국내 요인은 51%, 일본발은 2%로 나타났다.

나머지 15% 국외 기여율에 대해서는 "대부분 북한을 경유하는 미세먼지로 보면 된다. 몽골, 동남아시아에서 오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말했다.

특히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는 국외 영향이 커지며 국내 미세먼지 중 중국발 요인이 70%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장 원장은 "고농도, 저농도 시기에 연구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각국이 연중 평균 기여율을 발표하자고 합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한·중·일의 기여율 연구 결과가 차이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한국과 일본은 같은 모델 기반이라 결과의 값이 유사하고 중국은 다른 모델을 사용했기 때문에 차이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