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농성을 하고 있는 황교안 대표/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철회 등을 주장하며 3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으로 이동해 단식농성을 계속했다.

또한 본인의 페이스북에 “단식투쟁을 시작하고 이틀이 지났다. 죽기를 각오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황 대표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경제가 파탄 났다. 자유민주주의가 무참히 짓밟히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정부와 범여권이 밀어붙이는 폭거에 항거하기 위해 제가 여러분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단식이라는 현실이 서글프다. 하지만 냉엄한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황 대표가 단식에 들어간 후 범여권에서는 그가 출퇴근 방식으로 단식농성을 하는가 하면 단식 전 영양제를 맞은 사실 등을 들며 비난하고 있다.

더구나 단식을 돕는 천막 근무자 중에는 임신부 3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누군가는 저의 단식을 폄훼하고, 저의 생각을 채찍질하지만, 개의치 않는다”며 “저는 지켜야 할 가치를 지키기 위해 제 소명을 다할 뿐”이라고 했다.

그는 “제 단식은 국민의 삶, 대한민국을 지키는 것 외에 다른 목적이 없다”라며 비난에 반박하고 있다.

그는 지소미아가 23일 0시부터 종료되는 것을 두고 “지소미아 종료로 우리에게 닥칠 미래는 무엇이냐. 한미동맹은 절벽 끝에 서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을 두고도 “이 법들이 통과되면 자유민주주의는 어떻게 되느냐"며 ”저는 지금 사생결단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저들의 폭력에 죽음을 각오하고 맞서야 한다. 국민의 명령이고, 우리가 정치하는 동기“라며 ”저는 두려운 것이 없다. 지켜야 할 가치를 잃은 삶은 죽음이기에, 죽어서 사는 길을 갈 것“이라고도 말했다.

인적쇄신과 보수통합 등 현안과 관련해서는 ”혁신도 통합도 믿어달라. 모두 제가 책임지고 해내겠다“고 밝혔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곪아 터진 내부 문제를 외부로 돌리려는 속이 뻔히 보이는 정치 공세”라며 황 대표의 단식을 비판했다.

윤 수석부의장은 “주말마다 길거리로 뛰쳐나가는 것도 모자라 본인 당내 입지 위해 민생을 팽개치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황 대표가 굳이 지소미아 유지를 위해 직접 나설 의지가 있다면, 가야 할 곳은 청와대 앞이 아니라 일본 아베 수상 관저 앞”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패스트트랙 법안 역시 “대통령에게 철회를 요구할 사안이 아니다. 황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서 책임 있게 협상에 참여해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는 점을 상기시켰다.

그런가 하면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금은 자유한국당의 단식의 타임이 아니라 쇄신의 타임”이라며 “지금 황 대표의 제스쳐는 코미디로 비칠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