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맹우 한국당 총선기획단 단장/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내년도 총선에서 '현역 50% 물갈이'를 골자로 한 공천안을 내놓으면서 찬반 양론이 갈리고 있다.

지난 21일 한국당 총선기획부는 공천 심사과정에서 현역 의원의 절반 이상 교체를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국당은 현역 의원 3분의1 이상을 심사 과정에서 컷오프(공천배제)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국당의 물갈이 계획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평가 하위 20% 의원 공개 등 혁신공천안을 선제적으로 내놓은 데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여기에 최근 인적쇄신을 비롯,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내부적으로도 높아지면서 용단을 내린 것이라는 게 정계의 분석이다.

그러나 한국당이 혁신안 방안을 발표하자 불과 하루 만에 부정적인 의견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주된 비판들은 “현실성이 없는 공염불에 불과하다”, “진정한 혁신이 아닌 보여주기식이다”라는 것들이다.

일각에서는 공천안의 파급력이 생각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론도 제기된다.

한국당 현역 의원들 중 다수가 재판·수사 등에 연루돼 있으며 막말 논란, 고령·다선 의원 등 부정적 여론이 높은 의원들인데다 출마 의사가 아예 없는 경우이기 때문이다.

TK(대구·경북), PK(부산·경남) 등 한국당 텃밭인 영남권 물갈이는 한국당의 총선 공천 때마다 매번 이뤄져 왔기 때문에 별 다른 신선함을 주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 탓인지 한국당 내부에서는 새 공천안을 둘러싸고 별다른 동요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한 현역 의원은 밝혔다.

다만 이 의원은 "50%라는 명시적 숫자를 강조하기 보단 단식 중인 황 대표의 쇄신 의지에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퇴진할 의사가 없는 중진들을 압박하기 위한 명분으로 보인다"며 결국은 중진들의 용퇴 여부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현역 물갈이 계획이 쇄신과는 거리가 먼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가령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합의안에 기초해 지역구 의석수를 줄이는 합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한다면 통폐합 대상 지역구 의원들 사이에 경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지난 20대 총선 공천과정도 선거구 개편에 따라 통폐합 지역구가 속출, 현역 의원들이나 유력 인사들 사이에 경선이 벌어진 바 있다.

이 경우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지표로 쓰일 가능성이 높아 쇄신에 적합한 인사보다는 지역 조직세나 인지도가 높은 의원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해진다.

김병준 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여론조사는 참고자료로 쓸 수는 있다"며 "그러나 당의 정체성, 당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지 고려할때 지역구에서 인기 있다고 100% 올바른 국회의원이라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