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협의를 끝낸 것으로 알려진 문재인 대통령/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23일 0시를 기해 종료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앞두고 청와대가 분주한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들이 참석하는 회의를 주재, 종료와 관련된 최종 정부 입장 조율을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 MEMC코리아에서 열린 '실리콘 웨이퍼 제2공장 준공식' 참석 일정을 마치고 곧바로 청와대로 복귀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NSC 의장으로서 전체회의를 주재하게 돼 있지만 이날 회의가 정확히 어떤 성격으로 열린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는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일본의 전향적인 조치가 없다면 지소미아 종료를 재고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마지막까지는 대화 가능성을 열고 신중한 태도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지소미아에 대해 "우리는 지금까지 일관되게 한국의 현명한 대응을 요구해왔으며 지금도 입장 변화는 없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한일 외교 당국이 극적으로 합의를 이끌어내고, 지소미아가 연장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그런가 하면 여권의 한 핵심소식통은 정부가 일본 측에 모종의 '패키지 딜'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산업자원부와 관련된 고리로 문제를 풀어 보려는 것 같다"며 "지소미아 협상 관련 흐름이 조금 바뀌었다"고 전했다.

그는 다만 일본이 한국 측의 제안을 받을지 여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가 일본에 제안한 방안은 큰 틀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각각 일정부분 '양보'하는 방향으로 추측되고 있다.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를 촉발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별도의 협상으로 해결책을 찾자는 제안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NSC 회의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비롯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 중이던 정 장관은 애초 일정보다 하루 이른 이날 오전 급거 귀국해 청와대로 향했다.

통일부에서는 미국 방문 중인 김연철 장관을 대신해 서호 차관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