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리 후보로 꼽히고 있는 김진표 의원/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본인의 유력 총리 후보 거론과 관련된 입장을 밝혔다.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김 의원은 "지금은 총리 후보 문제에 대해 뭐라 할 수 있는 형편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현재 제 입장에서는 아무 말도 안 하고 조용히 기다려보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가장 유력한 후보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런 이야기도 내가 할 수 있는 종류는 아닌 듯 하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언론이 추측하거나 과대 평가하고 있는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만약 총리에 지명된다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할 때 국정기획을 만든 사람으로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공직 생활에 있어 더 크게 기여하고 헌신할 수 있도록 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그것이 우리 경제를 더 발전시키고 민생경제를 개선할 수 있는 길"이라고도 말했다.

하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사항"이라면서, 검증동의서 제출 여부에 대해서도 “직접 답변해 드리는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검증동의서 제출 여부 자체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고 있어 사실상 김 의원이 차기 총리로 지목된 게 아니냐는 게 정계의 관측이다.

그는 "후보의 한 사람으로 언론에 거명될 때는 노코멘트가 원칙"이라며 거듭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현재 이낙연 총리의 후임으로는 4선의 김진표 의원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5선의 원혜영 민주당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이 중 김 의원은 경제 전문가로 노무현 정부 때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를 지낸 인사로서 유력 후보로 급부상했다.

국회의원 출신 후보의 기용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인사청문회에 대한 부담이 이유라고 정계에서는 말한다.

선거를 통해 이미 검증된 중진 의원이라면 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높아 조국 전 법무부장관 때와 같은 사태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개각을 앞둔 청와대가 김진표 의원과 진영 장관을 두고 여론을 면밀히 살피는 것으로 들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진영 장관의 경우 총리로 가면 후임 행정안전부 장관을 다시 임명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청와대가 김 의원을 지목할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