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프로젝트 참여 발판 마련

변창흠 LH 사장(사진 오른쪽), 모하메드 바수키(M.Basoeki Hadimoeljono) 공공사업주택부 장관이 인도네시아 수도이전에 대한 상호간 협력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간담회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사진 = LH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변창흠 LH 사장이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기회로 신남방정책 핵심 전략 국가 진출을 위한 발판을 다졌다.

28일 LH는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 기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와 수도이전 사업, 스마트시티 개발 등에 대한 지속적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변창흠 사장은 지난 27일 인도네시아의 모하메드 바수키 공공사업주택부 장관과 수도 이전에 대한 상호간 협력방안을 협의했다.

인도네시아는 높은 인구밀도, 대기오염 심화, 해수면 상승 등으로 수도를 자카르타에서 깔리만탄 섬으로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LH는 세종시 건설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경험을 토대로 인도네시아의 수도 이전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고 있다.

바수키 장관은 “인도네시아의 새 수도는 스마트시티, 친환경도시, 안전한 도시로 개발하려고 한다”며 “발전된 도시개발 경험과 스마트 기술로 한국이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사업에 많은 도움을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25일에는 부산에서 말레이시아와 코타키나발루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아세안 지역에서 국내 최초로 중대규모의 스마트시티 개발의 첫 발을 내딛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LH는 코타키나발루에 관광, 교육 관련 산업 중심의 스마트시티 개발구상을 갖고 있다.

같은날 변창흠 사장은 미얀마의 우 한쪼 건설부장관도 만났다. 이 자리에서는 미얀마의 유망 개발사업인 달라신도시 추진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