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정치 청와대․정부
차기 국무총리 김진표, 법무부 장관 추미애 유력청와대, 내달 중폭 개각 전망
(오른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등

[월요신문=윤주애 기자] 차기 국무총리로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법무부 장관 자리에 판사 출신 중진인 추미애 의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12월 중으로 개각을 단행할 예정이다. 이낙연 총리를 비롯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는 12월10일 정기국회가 끝난 뒤 우선적으로 총리를 교체하고 후임 법무부 장관을 임명할 전망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일부 장관들이 차출될 예정이라 12월 중순까지 중폭의 '연쇄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총리는 역대 최장수 총리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이 총리는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선두를 달리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다.

차기 총리 후보 물망에 오른 김진표 의원은 행정고시 출신으로 참여정부에서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등을 역임했다. 후임 법무부 장관에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추 의원은 지역구 5선의 중진의원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휴가를 내고 공석이 길어지는 법무부 장관 등의 인선과 임명 시기 등 현안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윤주애 경제부 팀장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yjuae@naver.com
금융. 은행. 보험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받습니다] 월요신문 MDN이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뉴스 가치나 화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사 제보 및 사진·영상 등을
월요신문 편집국(wolyo2253@daum.net / 02-2253-4500)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폴백 2019-11-29 13:04:59

    이건 아닌데.. 친재벌에 한국당도 마다않는 정치인인데 아 다   삭제

    • 별빛산책 2019-11-29 13:03:43

      김진표는 이미 오래전부터 얘기도 나왔고, 그 능력을 보나 사람됨을 보나 신뢰가 간다. 일부 김진표 악마화에 물든 인사들은 뭐래도 반대하겠지만, 그 옛날 모피아 어쩌구에 속아서 반대했던 나는 이제 그런 헛소리들 싹 무시하고 찬성과 지지를 보낸다... 하지만 추미애 법무장관은 좀... 민주당당대표 말기에 그 모습들, 이재명 감싸기로 일관해서 당지지자들을 나눠버린 그가 법무장관이라... 추미애가 적폐청산? 검찰개혁? 일단 두고 봐야겠다... 그런데 이 사람 은근 자기세력 키우는데 열중하는 사람 같아서...   삭제

      • 김찐ㄸㅏ 2019-11-29 12:26:23

        문재인..자꾸 헛발질하네...
        김진표 개독앞잡이는 절대로 안된다...
        차라리 자한당것을 총리시켜라..
        절대로.
        김찐따 개독은 그 어떤 자리도 절대로 안된다..개독은 세상을 망친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