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원 108명.바른미래당 17명 등 총 125명 서명

자유한국당 곽상도·윤한홍 의원이 3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 '3대 친문 농단'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3일 '3대 친문(親文)농단'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요구서에는 한국당 소속 의원 108명 전원과 바른미래당 유승민·오신환 의원 등 17명 등 총 125명이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곽상도·윤한홍 한국당 의원은 이날 △6·13지방선거 개입 △우리들병원 불법대출 △유재수 비리 감찰중단 사건 등 3가지 의혹을 '3대 친문 농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요구서 제출에 앞서 곽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농단이 도를 넘었다"면서 "조국 사태에 이어 6·13 지방선거에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개입했고, 유재수 감찰을 중단시킨 것 모두 청와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들께 진실을 낱낱이 드러내 알려야 한다는 생각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어 윤한홍 의원은 "당당하다면 국정조사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면서 "청와대는 언론플레이로 국민을 호도할 것이 아니라 국정조사에 응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불거진 의혹들과 관련 명백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검찰 수사와 별개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