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3조5000억원 '초슈퍼 예산안' 처리 매우 시급… 4+1 공조 본격화 전망

이인영 더불어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여야 4+1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가칭) 등 여야 '4+1' 협의체가 내년도 예산안 관련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전해철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 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은 4일 오후 국회에서 4+1 회동을 진행하고 예산안 논의에 속도를 내는 데 뜻을 모았다.

이날 회동은 이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4+1 회담을 제안하면서 예산안 처리가 매우 시급하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 2시 예산안 담당자만큼은 먼저 회동할 수 있도록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전해철 의원은 "법정 처리 시한이 지난 예산안은 정기국회 내에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면서 "정기국회 내라면 6일, 9일 또는 10일인데 현실적으로 6일은 어렵다고 생각하고 그럼 남은 기한은 9일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회동에서 제외된 자유한국당과의 예산안 협상 가능성도 열어놨다. 전 의원은 "시한의 촉박함이 있어 4+1 틀도 중요하지만 서로 양해되는 범위 내에서 해야겠지만 원론적으로 한국당이 언제든 이미 이야기 한 몇 가지 조건을 갖추고 이야기 한다면 협상해야 하고, 그럴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내년도 예산안은 513조5000억원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 '초슈퍼 예산안'으로 예결위 심사 기한인 지난달 30일까지 심사가 완료되지 않아 원안이 본회의에 자동 부의된 상태다.

한편, 이번 예산안 회동을 시작으로 4+1 협의체의 공조는 선거법 개정안, 검찰개혁법 등으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이인영 원내대표는 "각 당 지도부의 대표들을 최종 확정해주면 거기에 맞춰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그 가능성을 열어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