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에 대한 민주당 태도·자세 각성 촉구"

자유한국당은 5일 청와대의 감찰무마·무산시의 불법면직 유재수 관련 고발장과 청와대의 하명수사, 6·13 선거개입 의혹 관련 청와대·여권 인사 10명을 고발했다. 사진은 고발장 제출을 위해 관계자들이 대검찰청을 찾은 모습.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등 이른바 '3대 친문 게이트'와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 10명의 청와대·여권 인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 친문게이트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곽상도)는 5일 진상조사위 회의에서 조 전 장관과 백 전 비서관을 비롯해 △이광철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 △김병기 경찰청 대테러대응과장 △오거돈 부산시장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등 10명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을 고발했다. 이와 관련 곽 의원은 "청와대의 선거개입 실체가 구체적으로 드러났기 때문에 추가 고발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을 비롯해 대통령 비서실에서 근무한 인사들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개입해 집권여당 소속 당선에 영향을 미쳤고, 송철호 울산시장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상대 후보자의 범죄 비리를 검찰에 넘기는 등 수사에 적극 참여했다는 주장이다.

이어 이용표 서울경찰청장과 김병기 과장에 대해서는 "청와대 하명에 의한 수사였다는 게 드러나면 황 대전지방경찰청장과 마찬가지고 선거법 위반, 직권 남용죄에 해당돼 수사를 요구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검찰 수사가 월활히 진행되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검찰 수사에 대해 가만 안 두겠다는 식의 민주당도 태도와 자세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곽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찾아 고발장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