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국조, 여야 첨예한 대립

저축은행 국정조사특위가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여야는 17일 오후 저축은행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의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국정조사특위 한나라당 간사 차명진 의원과 민주당 간사 우제창 의원이 끝내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협상은 결렬됐다.

국조특위 위원장 정두언 의원은 언론을 통해 여야 간 합의를 위해 18일까지 말미를 주기로 했고, 전체회의 일정을 19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또 “내일까지 증인채택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으면 불가피하게 증인명단 의결을 강행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는 부산저축은행 자금이 캄보디아 개발사업에 투입됐다는 검찰 발표에 대해 한나라당은 2차 남북정상회담과 비슷한 시기라는 점에 정상회담 댓가로 북한으로 흘러갔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저축은행 국정조사 특위로 민주당 김진표, 박지원 최고위원들까지 증인으로 출석시켜 조사계획을 세웠다.

이에 대해 민주당이 저축은행 불법자금이 한나라당 전당대회에 유입됐다고 제기한 의혹으로 맞불을 놓았고, 한나라당은 이를 고소·고발로 맞서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 저축은행 국정조사 특위 민주당 간사 우제창 의원 <사진:우제창의원실>
지난 15일 한나라당 현안관련 브리핑에서 “언론에 보도된 바에 의하면, 우제창 의원은 민주당에서는 제보라는 성격을 분명히 말씀드렸고, 실명을 거론한 적이 없다고 한걸음 물러섰다고 보도되었다”며 우 의원의 언론보도와 관련 “우 의원은 한나라당이라는 구체적 실명을 적시하여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분명한 한나라당에 대한 명예훼손죄에 해당이 되고, 우리 당은 이미 오늘 우제창 의원을 명예훼손죄로 검찰에 고소했다. 아울러 오늘 우제창 의원을 피고로 한 민사소송을 제기했다”고 한나라당이 법적조취를 취했다.

이에 민주당은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을 통해 “우제창 의원에 대한 고발은 한나라당이 자신의 비리 의혹을 감추기 위해 야당을 협박하는 것이며, 국정조사에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증인들만 불러서 이명박 정부 3년동안 저축은행을 둘러싸고 이루어진 각종 비리와 부정부패를 감추려는 수작에 불과하다”며 반박하며, “특히나, 협상의 당사자인 특위 간사 우제창 의원을 고발하는 것은 국정조사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술책으로 한나라당에 불리한 증인채택을 무산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고발을 취하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17일 민주당은 김진표, 박지원 전 원내대표 등 한나라당이 증인으로 요청한 현역 의원 7명의 출석의사를 밝히면서 대신 여권 인사의 증인채택을 요구했지만, 한나라당은 물귀신 작전이라며 협상을 거부해 증인채택 문제의 대립이 계속되는 중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