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 전날 김정숙 여사와도 환담 나눠… 文 대통령에 시집 선물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청와대에서 록밴드 U2의 보컬이자 인도주의 활동가 보노를 만나 환담을 나눴다. /사진=청와대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내한공연차 방한 중인 록밴드 U2의 리더이자 인도주의 활동가인 '보노'를 접견했다.

록밴드 U2는 그래미를 총 22회 수상한 유명 밴드로 다양한 정치, 사회적 현안에 의견을 내왔다. 특히 보노는 빈곤 퇴치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인도주의 활동가로서 과거 노벨평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청와대에서 40여분간 진행된 이번 접견에서 문 대통령과 보노는 평화를 위한 예술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U2의 한국 공연을 축하하며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전세계인들에게 알리고 있는 보노의 행보를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에 보노는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는 한국의 경제 발전, 평화 프로세스, 국제개발원조 참여 등을 높이 평가하고, 특히 국제공조를 받던 국가에서 최초의 공여국이 된 점을 들어 '진정한 기적'이라고 화답했다는 설명이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그동안 국제사회의 도움에 힘입어 오늘의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면서 "이제는 그 도움을 잊지 않고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려 한다"고 설명한 뒤 "평화의 길에 음악을 비롯한 문화·예술의 역할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노는 "Music is powerful"이라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남북 음악인들이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끝으로 보노는 자신의 서재에서 꺼내온 것이라며 1995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아일랜드 시인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로부터 직접 친필서명 받은 시집을 문 대통령에게 선물했고, 문 대통령은 소중한 선물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한국의 수많은 U2 팬들을 잊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접견은 U2의 최초 내한공연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보노'가 우리 정부의 국제사회 질병 퇴치 기여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차원에서 대통령 예방을 요청함에 따라 성사됐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10월 프랑스 리옹에서 개최된 글로벌펀드의 재원공약회의에서 향후 3년간의 질병퇴치 사업에 기여금을 2배 증액하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글로벌펀드의 활동에 활발히 참여해 온 보노는 우리 정부의 이러한 기여 계획에 대해 대통령 앞으로 감사 서한을 송부한 바 있다.

글로벌펀드는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특화된 국제 보건기구로서 2002년부터 약 400억 달러 이상의 기금을 조성해 전세계적으로 보건사업 시행하고 있다.

한편, 김정숙는 지난 8일 고척스카이돔에서 '보노'와 환담을 갖고 U2의 내한공연을 관람했다.

이 자리에서 김 여사는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했으면 남북 분단으로 휴전 중인 상황을 잘 이해했을 것"이라면서 "한반도에서 70년간 적대관계가 있었지만 지난 2년간 많은 진전도 있었다. 평화를 향해 갈 길이 멀지만 꼭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일랜드 출신인 보노는 "아일랜드도 분단을 경험한 바 있고, 평화를 노래하기도 했다"면서 "대중에게 긍정과 희망의 메시지를 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