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재 중량 반영한 주행 거리 안내 기술 탑재

현대차 포터Ⅱ 일렉트릭./사진 = 현대자동차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순수전기차 소형 트럭을 출시했다.

11일 현대차는 경제성, 첨단 안전편의사양이 특징인 현대차 최초 친환경 소형 트럭 포터II 일렉트릭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다고 밝혔다.

포터II 일렉트릭은 완충 시 211㎞를 주행할 수 있고 모터 135kW, 배터리 58.8kWh가 탑재돼 우수한 등판 능력을 확보했다. 흡차음재 최적 적용으로 상용차 최고 수준의 정숙성도 지녔다.

무엇보다 연간 연료비가 기존 포터II의 50% 수준이고 등록 단계 세제혜택(취득세 140만원/공채 250만원 한도 감면)과 화물 전기차 보조금(정부 보조금 1800만원+지자체별 보조금)이 지원된다. 공영주차장 주차비·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역시 받을 수 있다.

편의기능으로는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기술을 탑재했다.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커 주행 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운전자 주의 경고(Driver Attention Warning) 등 안전사양을 모든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다.

▲전기차 전용 범퍼 및 데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버튼시동&스마트키 ▲야간 주행 시계성을 개선한 4등식 헤드램프 등은 기본 적용했다.
 
판매가격은 ▲스마트 스페셜 4060만원 ▲프리미엄 스페셜 4274만원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포터II 일렉트릭은 사용자 중심의 안전, 편의, 경제성을 두루 갖췄을 뿐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사회적 이슈에도 부합하는 친환경 차량”이라며 “다양한 장점을 지닌 국내 대표 전기 트럭으로 소형 트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전망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