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부평공장 전경(왼쪽),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한국GM과 르노삼성자동차가 2019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연내 마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노사화합에 실패한 양사는 2020년도 힘든 한 해를 보내게 됐다. 매년 임단협을 벌이는 국내 산업구조상 한 해에 두 번의 임단협을 치러야 해서다.

무엇보다 자동차 업계의 경우 임단협 기간 파업이 벌어지는 등 노사 갈등이 심각해 외국계 기업인 두 회사 경영진에게는 더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1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이달 초 노조 지부장 선거에서 김성갑 지부장이 선출됐다. 김 지부장은 파업투쟁 전술강화, 현장활동 강화 등을 주장하며 강력한 노조를 만든다는 입장이다.

연이은 파업으로 사측과 갈등 양상을 이어온 기존 집행부에 이어 또다시 강성 노조가 설립된 만큼 향후 임단협 역시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새 집행부가 꾸려지는 한국GM은 현재 임단협 교섭을 중단한 상태다. 따라서 올해 임단협은 새 집행부 임기가 시작되는 내년에 다시 시작된다.

한국GM은 내년에 신차를 추가하고 SUV 중심으로 판매 전략을 짜고 있다. 그간의 부진을 딛고 회복세로 전환하는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이를 시행하려면 노사 화합이 필요하다.

최우선 과제는 노조의 불안감 해소인데, 한국GM이 내놓을 수 있는 카드가 제한적이어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한국GM의 전략이 국내 생산·판매가 아닌 수입·판매에 방점이 찍혀 생산직 노조원의 일자리 불안감을 준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한국GM은 내년 준중형 SUV 트레일블레이저의 인천 부평공장 생산·판매, 2023년 새 CUV 창원공장 생산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 반대로 중형급 SUV 신차 출시 계획은 모두 수입이다.

여기에 한국GM은 비정규직 근로자 해고 사태가 벌어지면서 향후 경영상황에 따라 구조조정 가능성도 존재한다.

르노삼성자동차도 경영위기 속에 노사갈등마저 겪고 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1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 찬성(66.2%) 가결시켰다. 노조는 조만간 대의원회를 통해 파업수위와 시기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다만 사측이 쟁의행위조정을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아닌 중앙노동위원회로 이관해야 한다며 행정소송을 낸 상태고 이번 찬반투표 참석률이 크게 떨어져 실제 파업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이처럼 르노삼성 노조가 파업 준비에 나서면서 교섭은 제자리걸음이다. 양측은 아직 교섭 일정을 잡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르노삼성은 2년 연속으로 임단협을 연내 마무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무분규 파업 기록을 깬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6월에야 2018년도 임단협을 마쳤다. 이후 뒤늦게 2019년도 임단협을 시작했지만 갈등이 불거지면서 불과 6개월 만에 또 파업 조짐을 보이고 있다.

르노삼성은 내년에 6개 차종을 새로 출시하며 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감소를 해소할 계획이다. 여기에 현재 수출물량 확보를 두고 본사와 협상을 진행 중이어서 노사 화합이 중요하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회사가 중요한 시기를 보내고 있어 노사 모두 하루빨리 임단협을 마무리하고 싶을 것"이라며 "다만 연말까지 남은 일 수를 고려하면 연내 임단협 타결을 끌어낼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 쌍용차는 이미 2019년도 임단협을 마쳤고 기아차는 지난 10일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기아차 노사는 기본급 40000원(호봉승급 포함) 인상, 성과 및 격력금 150%+320만원(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포함), 라인수당 일부 인상, 사회공헌기금 30억원 출연 등에 잠정합의했다.

잠정합의안은 오는 13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