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8천억원 인수합병 성사
김봉진대표, 아시아 사업 나서
우아한형제들 새 CEO 김범준 CTO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국내에서 ‘요기요’ ‘배달통’ 등을 운영하는 독일 배달서비스 전문기업 딜리버리히어로에 인수된다. /사진=배달의민족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독일의 배달서비스 전문기업 딜리버리히어로(DH)가 손잡고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다.

우아한형제들과 DH 경영진은 13일 서울 강남 모처에서 만나 DH가 우아한형제들의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하는 내용이 담긴 협약서를 체결했다.

현재 우아한형제들에는 힐하우스캐피탈·알토스벤처스·골드만삭스·세쿼이아캐피탈차이나·싱가포르투자청(GIC) 등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김봉진 대표 등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 13%는 추후 DH 본사 지분으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김 대표는 DH 본사 경영진 가운데 개인 최다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김 대표는 DH 본사에 구성된 글로벌 자문위원회 3인 회의에 멤버로 참여한다.

DH는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를 40억 달러(약4조7500억원)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딜은 토종 인터넷 기업의 M&A 역사상 최대 규모다. DH가 독일 내 상장사여서 이번 지분 인수로 우아한형제들은 프랑크푸르트 증시에 상장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특히 양사는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싱가포르에 50대 50 지분으로 합작회사(JV)인 '우아DH아시아' 설립키로 했다. 

김봉진 대표는 신설 법인 '우아DH아시아'의 회장을 맡아 배달의민족이 진출한 베트남 사업 외에 DH가 진출한 아시아 11개국의 사업 전반을 경영하게 된다. DH는 현재 대만, 라오스,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싱가포르, 태국, 파키스탄, 필리핀, 홍콩 등에서 배달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 합작회사 설립으로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아시아 시장에서 신규 배달앱 사업 시작할 때 '배민' 또는 '배달의민족' 명칭을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배달통'이 독자 운영된다. 양 측은 현재 경쟁 체제를 유지하면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각각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 양 측은 이번 딜을 통해 5000만 달러(약 600억 원)의 혁신 기금을 설립하기로 했다. 이 돈은 푸드테크 분야에 있는 한국 기술 벤처의 서비스 개발 지원에 쓰인다.

한국에서 성공한 음식점이 해외로 진출하려 할 때, 시장 조사나 현지 컨설팅 지원 비용으로도 사용된다. 더불어 라이더들의 복지 향상과 안전 교육 용도로도 쓰일 계획이다.

딜리버리히어로 측은 "아시아 시장은 배달앱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지역"이라며 "경쟁이 치열한 한국 시장에서 업계 1위라는 성공을 이룬 김봉진 대표가 아시아 전역에서 경영 노하우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대형 IT플랫폼들의 도전에 맞서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라는 배민의 경영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선택"이라며 "배달앱 업계가 서비스 품질 경쟁에 나서면 장기적으로 소비자, 음식점주, 라이더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봉진 대표가 아시아 사업에 나서면서 국내 우아한형제들 경영은 최고기술책임자(CTO)인 김범준 부사장이 맡는다. 김 부사장은 주총 등을 거쳐 내년 초 CEO에 취임할 예정이다. 김 부사장은 카이스트 전산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엔씨소프트, SK플래닛 등을 거쳐 2015년 우아한형제들에 합류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