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4일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한·중·일 정상회담 참석차 오는 23~24일 중국 쓰촨성 청두를 방문하는 문 대통령이 현지에서 아베 총리와 단독 회담을 진행하는 것.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정상회담은 지난해 9월 이후 15개월만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한일 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됐느냐'는 질문에 "앞서 아베 총리가 언급한 바 있다. 그 내용이 맞다고 보면 된다"고 답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3일 도쿄에서 열린 내외정세조사회 강연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예고한 바 있다.

당시 아베 총리는 "크리스마스 이브 날에는 청두에서 일중한 정상회의에 출석하고, 이 기회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리커창 총리와도 회담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일한 수뇌회담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오는 24일 진행되는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한일관계 악화에 대한 해법 및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등의 현안에 대한 집중 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관심이 집중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확한 시간과 장소 등은 마무리 되는 대로 공식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각에서는 지소미아 조건부 연장으로 한일 갈등이 임시 봉합되긴 했지만 핵심 쟁점인 강제징용 배상 및 수출규제 해소와 관련 뚜렷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이번 정상회담의 결과를 낙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