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질 향상 기대… "40대·제조업 고용 부진에서 벗어나야"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내년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참여한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먼저 올해 경제정책 성과에 대해 언급했다. 신규 벤처 투자액과 신설 법인 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취업자 수가 늘어나는 등 고용시장도 회복세라는 평가다.

다만 "아직 성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많다"면서 "내년은 그동안 우리 정부가 시행한 경제정책이 본격적으로 성과를 거둬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무엇보다 일자리의 질이 좋아져야 한다"면서 "40대와 제조업의 고용부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어려움도 고려해야 하고, 제 2벤처 붐을 위한 투자와 규제 혁신도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 관해서는 우선 기조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저임금과 주 52시간 노동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고, 혁신과 포용은 포기할 수 없는 핵심 가치라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근본적인 체질 개선은 성과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지만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을 국민에게 드릴 수 있어야 한다"면서 "단 하나의 일자리, 단 한건의 투자라도 더 만들 수 있다면 정부는 뭐든 할 수 있다는 각오로 앞장 서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은 경제 주체들의 자신감이라면서 대기업, 중소기업, 사용자, 노동자가 서로 힘이 되도록 상생 의지를 모아 달라"고 독려했다.

역대 최대 512조원 규모의 내년 예산에 대해서는 "신산업 분야의 혁신예산, 민생과 복지 등 포용예산이 크게 늘어났다"면서 "내년에는 5대 부문 구조혁신과 활력·포용 8대 핵심과제에 역점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00조원의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통해 더 역동적인 경제를 만들고, 일자리 지원 강화 및 노인 빈곤 해소와 자영업자·소상공인 경영개선 등을 통해 더 따뜻한 경제를 체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혁신과 포용은 포기할 수 없는 핵심가치로, 반드시 성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