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원칙적인 재수사 촉구 입장에는 변함없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8일 이른바 '울산사건' 특검 추진을 당론으로 추진할 의사를 밝혔지만 20일 최고위원회의 거쳐 검찰 수사 과정을 지켜본 뒤 특검 여부를 추진하기로 입장을 바꿨다. 사진은 지난 18일 진행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이른바 '울산사건' 관련 특검 추진 의사를 밝혔던 더불어민주당이 일보 후퇴했다. 검찰수사를 지켜본 뒤 특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

지난 18일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이하 검찰특위)는 '울산사건'으로 통칭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첩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고래고기 사건 등 3건에 대한 특검 추진은 당론으로 정할 것임을 예고했다.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견을 모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특검 추진을 당론으로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한 민주당은 입장을 선회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검찰의 공정하고 원칙적인 수사가 이뤄지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면서 "만약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일단 검찰의 수사 진행 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것.

이어 홍 수석대변인은 "내부적으로 준비는 하겠지만 (특검 추진 보류라기보다) 검찰 수사를 조금만 더 지켜보고 결정하겠단 걸로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 등에 대해 검찰의 원칙적인 재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검찰과 경찰의 판단이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원점에서 재수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고래고기 불법 유통사건에 대해서도 검찰의 부실수사 등의 문제가 있는데 이 부분도 검찰이 다시 한 번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이 검찰의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한 데 반해 자유한국당은 같은날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관련자 8명을 대검찰청에 고발하고 엄청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들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송철호 현재 울산시장의 당선을 위해 청와대 인사들이 민주당 내 경선 경쟁자인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과 심규명 변호사를 회유해 경선을 포기하도록 압박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런 과정이 공직선거법에 위배된다는 것.

고발 대상은 임종석 전 비서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 조국 전 수석과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성명 불상자 2명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