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북미 대화 중단, 북한에도 결코 이롭지 않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베이징 인민대화장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한중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은 여섯 번째로 성사됐으며 이날 회담은 당초 30분으로 예정됐던 것보다 25분 길어진 55분 동안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중국이 그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준 점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북미 대화가 중단되고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최근 상황은 우리 양국은 물론 북한에게도 결코 이롭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모처럼 얻은 기회가 결실로 이어지도록 더욱 긴밀히 협력해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북미 비핵화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도발 우려가 강해지는 것과 관련, 중국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나오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 달라는 당부의 메시지로 풀이된다.

아울러 한중 양국의 협력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사드 도입 이후 중국이 한한령을 내리는 등 경색됐던 한중 관계를 다시 풀어보자는 뜻을 전달한 것.

문 대통령은 "한중 간 교류가 활기를 되찾아 양국 교역에 2000억 달러를 넘어섰고, 800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이웃처럼 양국을 오가고 있다"면서 "잠시 서로 섭섭할 수는 있지만 양국의 관계는 결코 멀어질 수 없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맹자는 천시(天時)는 지리(地利)만 못하고, 지리는 인화(人和)만 못하다고 했다. 한중은 공동 번영할 수 있는 천시와 지리를 갖췄으니 인화만 더해진다면 함께 해로운 시대를 열 수 있다"면서 "내년 가까운 시일 안에 주석님을 서울에서 다시 뵙게 되길 기대한다"고 초청 의사를 내비쳤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서는 말을 아낀 채 "중국과 한국 양국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촉진하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체제를 수호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넓은 공감대가 있다"고 화답했다.

이어 "한중 양국은 아시아에서 나아게 세계에서 무게감과 영향력이 있는 나라"라면서 "중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고 발전시켜 양국의 공동된 이익을 수호하고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양국 관계가 새롭고 더 높은 수준에 오를 수 있도록 견인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시 주석은 또 "이번 방문은 문 대통령님이 두 번째 중국을 방문한 것으로 중한 관계 발전과 중한일 3국의 협력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시 주석과의 오찬을 마친 문 대통령은 바로 청두로 이동해 24일 한중일 정상회의에 앞서 23일 저녁 리커창 중국 총리를 만난다. 이 자리에서 양국은 교역과 투자 활성화, 미세먼지 등 환경 분야 협력 등을 의제로 대화를 나눌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