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위원장, 야당에 '버럭'… 여야 기싸움 팽팽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30일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30일 오전 시작된 가운데 여야 간 팽팽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추 후보자는 청문회 초반부터 검찰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보였다.

공수처법에 대한 소신을 묻는 무소속 박지원 의원의 질문에 "집중된 검찰의 권한을 분산시켜야 하고 고위공직자 부패 비리 근절을 위해 국민이 열망하고 있다"고 답했고, 이날 오후 예정된 본회의 표결을 묻는 질문에는 "위원들과 함께 검찰개혁 완성에 참여하고 싶다"면서 "공수처법 통과를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청문회는 시작부터 여야 간 치열한 신경전이 오갔다. 자유한국당은 자료 제출이 미흡하다며 다선에 당 대표 경력자가 맞냐고 강하게 질타했고, 더불어민주당 쪽에서는 자료제출 요구를 빙자해 근거 없는 주장을 사실인 것처럼 반복하고 있지 않느냐고 받아친 것.

이와 관련 여상규 법사위원장은 이례적인 반응을 보였다. 여 위원장은 소속 정당인 한국당 의원들을 향해 "후보자가 지금 기억을 못 한다고 하지 않느냐"고 '버럭'하고 장내를 정돈했다.

청문회에 앞서 추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법관 재직 시절, 판사로서의 소신을 지키고자 했고 정계 입문 후에도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법무부 장관직에 대한 열의를 밝혔다.

한편, 이날 저녁 6시에는 공수처법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예정돼 있다.

공수처법안은 지난 회기 무제한토론, 필리버스터 절차가 있었기 때문에, 이번 회기 본회의에서는 곧바로 표결에 부쳐진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