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국당 '권모꼼수' 접고 선거제 개혁에 실천으로 동참해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자유한국당은 2일 4·15 총선에 사용할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의 이름을 '비례자유한국당'으로 결정하고, 창당 작업에 착수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해 12월27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를 통과하자 비례위성정당 창당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위성정당의 명칭을 '비례자유한국당'으로 정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신고서를 접수하는 등 본격적인 창당 수순에 돌입할 예정이라는 게 복수의 한국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러면서도 추후 당명 변경의 가능성은 열어놨다.

한국당이 공언했던 위성정당 창당을 실천에 옮기면서 '비례자유한국당'의 존재는 여야 비례대표 의석 배분에 상당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비례자유한국당이 출범하면 4·15 총선에서 한국당은 지역구에만, 비례자유한국당은 비례대표만 후보를 낼 가능성이 높다.

현직 의원 중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과 당선이 확실시 되는 의원 30여명이 비례자유한국당으로 옮겨가 원내 3번째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한국당과 정당투표 모두에서 두 번째 칸을 차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하에서는 정당득표율에 따라 배분한 의석수보다 지역구 당선자 수가 적어야 비례대표 의석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창당 준비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은 가운데 이달 중으로 창당을 마무리 하기 위해서는 발기인 2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발기인대회를 개최하고, 중앙당 창당준비위원회를 결성하는 한편, 최소 5개의 시·도당 창준위를 결성해 관할 지역내 1000명 이상의 당원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한국당이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에 속도를 낸다는 소식에 더불어민주당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은 간판급 현역 의원들을 대거 '비례위성정당'으로 이적시켜 총선을 치른다는 계획"이라면서 "제1야당의 정략적 행태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공격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갖은 꼼수로 한 석이라도 더 많이 확보하겠다는 한국당의 행태는 국민의 뜻을 거스르고 역사를 거스르는 것"이라면서 "아직 늦지 않았다. 한국당은 새 선거법의 혜택만 가져가겠다는 '권모꼼수'를 접고 국민이 열망하는 선거제 개혁에 실천으로 동참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역시 "국정농단으로 시작된 자유한국당의 헌정 짓밟기와 국민 기만이 이제 노골적인 위성정당 창당으로 치닫고 있다"고 우려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선거제 개혁의 취지를 밥그릇 챙기려고 왜곡하고, 마지막까지 훼방을 놓던 자유한국당이었다"면서 "듣도 보도 못한 꼼수적 행태로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것이야말고 밥그릇 지키기의 정점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