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상황·기획 분리… 집권 4년차 국정 성과 박차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청와대 조직개편과 함께 5명의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그래픽=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청와대 조직개편과 함께 5명의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총선 출마자를 중심으로 내부 '교통정리'를 통해 조직 분위기를 일신, 집권 4년차 국정성과 달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효율적인 국정 보좌 및 국정과제 추진 동력 확충을 위해 조직 및 기능을 일부 재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문재인 정부 들어 두 번째로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 12수석 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분장을 효율화하기 위해 일부 비서관의 업무와 소속을 조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먼저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4·15 총선 출마를 위해 청와대를 떠나면서 국정기획상황실 업무는 '상황'과 '기획'으로 따로 분리됐다.

국정상황실장에는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이 내정되면서 윤 실장의 업무 바통을 이어받아 국정 전반 상황 및 동향을 파악하게 된다. 국정상황실에서 따로 분리된 '기획' 업무는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이 기획비서관으로 새로 내정됐다.

이번 개편으로 경제수석실 산하 통상비서관실도 신남방·신북방 비서관실로 개편됐다. 통상비서관실은 산업정책비서관실과 합쳐져 산업통상비서관실로 바뀌었다. 신남방·신북방 비서관은 박진규 통상비서관이, 산업통상비서관은 강성천 현 산업정책비서관이 맡게 됐다.

정책실장 산하의 정책조정비서관실은 폐지됐고, 해당 기능은 일자리기획비서관실에 통합돼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실로 바뀌었다. 아울러 과학기술보좌관실 산하에는 디지털혁신비서관실이 신설됐다.

고 대변인은 "디지털혁신 비서관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육성하는 DNA경제 토대를 마련해 4차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주도적으로 총괄하고, 전자정부를 넘어서 '디지털 정부'로의 혁신을 주도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자치발전비서관실 산하의 국민생활안전담당관, 산업통상비서관실 산하의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 국방개혁비서관실 산하의 방위산업담당관 등 3개 담당관도 신설됐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은 교통·산재·자살 및 어린이 안전 등 국민생활 안전 업무를 맡게 되고, 소재·부품·정비산업담당관은 해당 분야의 지원 및 육성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방위산업담당관은 방위 산업 육성 및 수출형 산업화를 추진한다.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을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이 맡고, 디지털혁신비서관과 신설된 3개 담당관의 인선은 발표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고 대변인은 "나머지 인선은 사무실 정비 등 후속 조치 완료 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계 일각에서는 이번 청와대 개편이 4월 총선용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의 복심인 윤 실장을 총선에 내보낼 정도로 문 대통령이 4월 총선에 올인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의 총선 투입으로 여당의 전략이 한층 풍부해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주형철 경제보좌관의 출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고민정 대변인 역시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