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후 4차 공모 나서…감추위, 퇴직공무원 챙겨주려고 금융권 경력자도 '퇴짜'

[월요신문=박은경 기자] SH수협은행이 연거푸 상임감사 공개모집에 실패하자 은행권에선 처음으로 4번 째 공모에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를 두고 은행권에서는 공적자금을 지원받은 수협은행의 특성상 감사추천위원회가 상당수 관료출신 인사들로 구성돼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감사는 기본적으로 금융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야 하나 감추위 구성이 전직관료출신 인사들로 짜여져 있어 관피아를 선호하는 성향에서 감사없는 은행경영이 계속되고 있는 것같다"고 말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협은행은 지난 3차 상임감사 공모에서 적임자를 찾지 못하면서 현재 4차 공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은행권 상임감사 자리는 은행 업무와 회계를 감사하며, 경영진의 경영을 감시·견제하는 역할을 맡는다. 

특히, 최고경영자에 이은 2인자 자리로써 차기 은행장 후보군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요직으로 꼽히고 있는데도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은 수협은행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때문에 수협은행이 지난해 10월 2일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감사공모에 나섰고 은행 안팎에서 감사후보들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기도 했다. 실제 지난해 11월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전 사장은 임기 3개월을 남겨두고 수협은행 상임감사에 공모한다며 돌연 사표를 제출해 치열한 신경전을 예고했다. 

수협은행은 지난 2016년 말 수협중앙회로부터 분리·독립한 이후 3년 만에 최초로 은행장·감사추천위원회(이하 감추위)를 가동하고 공모에 나선 바 있다. 감추위 추천 없이 창립총회에서 내정된 강명석 상임감사의 임기가 만료되는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공모가 해를 넘겨 현재 4차까지 진행되도록 적임자를 찾지 못한 것이다.

이를 두고 업계 안팎에서는 수협은행의 그릇된 관행으로 지적됐던 ‘퇴직공무원 자리 챙겨주기의 폐혜’가 아니냐는 지적을 제기했다. 해양수산부 출신을 앉히려다 일정이 틀어졌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10월 실시된 1차 공모에는 전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최모씨, 전 수협은행 부행장 박모씨가 도전했지만 모두 자격요건에 미치지 못한다고 봐 2차 공모에 나섰다. 한 달 후 실시한 2차 공모에서도 5명이 도전해 3명이 최종 면접을 봤지만 감추위에서 과반수 이상의 선택을 받은 지원자가 없어 무산됐다. 특히, 2차 공모에서는 금융권 경력이 있는 인사가 5명이나 지원했지만 감추위는 적합한 사람이 없다는 이유로 무산시켰다.

수협은행 감추위는 기획재정부와 해수부, 금융위원회에서 추천한 사외이사 3명과 수협중앙회장 추천 인사 2명으로 구성됐는데, 이들 5명 중 3분의 2이상의 선택을 받아야만 상임감사로 내정할 수 있다. 인원 구성상 정부 관료 입김이 크게 작용한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감추위에서 퇴직공무원 자리 챙겨주려다 차질이 발생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공교롭게도 2차 공모에서는 공무원 출신 지원자가 아무도 없었다.

세 번째 공모에서도 퇴직 공직자 취업심사가 문제가 됐다. 이 또한 해수부 출신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전 사장이 지원했지만 취업 불승인을 받으면서 수협은행은 초유의 4차 공모에 나서게 됐다.

은행 안팎에서는 모회사인 수협중앙회 출신이 상임감사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와 정부 부처와의 가교 역할을 위해 힘 있는 외부출신이 선임돼야 한다는 여론이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현재로선 내부 출신 인사가 적임자라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외부 인사를 영업하기에는 수협은행 상황이 그다지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수협은행은 2001년 예금보험공사에서 공적자금 1조1581억원을 받아 아직도 9000억원이상을 갚아야 한다. 경영 상황 또한 암울한 지경이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당기순이익도 17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5억원 줄었다.
 
이와 관련 김정훈 금융노조 수협중앙회지부 위원장은 “내·외부 출신 모두 장단점이 있다”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산과 은행 업무에 대한 경험을 갖고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