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땐 제주면세점 시장 '빅3' 구도…"대기업 면세점 진출은 지역경제에 도움 안돼"

신세계면세점 강남점/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아름 기자] 신세계그룹이 제주지역 면세점(보세판매장) 사업 진출 계획을 공식화했다. 신세계가 영업을 본격화하게 되면 제주 면세점 시장은 이미 영업 중인 롯데와 신라를 포함해 3파전의 양상을 띨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다. 대기업 면세점이 교통체증을 심화시키는 등 부작용을 수반하고 골목상권을 더욱 위축시키는 등 지역경제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않는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게다가 신세계가 교육재단을 통해 면세점 시장에 우회진출하고 있다는 '꼼수'의혹에 휘말려 있다.

신세계그룹에서 면세사업을 담당하는 신세계디에프 홍보팀은 7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신세계그룹이 면세점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면세점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며 “다양한 지역을 검토 중인데 그 중 한곳이 제주”라면서 면세사업 진출 입장을 밝혔다.

이어 "오는 5월 전후로 관세청에서 면세점 특허 신규 발급과 관련한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면세점 특허를 받으면 1년 이내에 영업을 개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영업장 확보와 함께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제주시 연동의 한 호텔을 인수, 면세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현재 이 호텔 소유자인 A교육재단은 최근 제주시 연동에 소유한 호텔 부지에 면세점을 운영하겠다며 교통영향평가를 신청했다.

신세계는 지난해 7월 해당 호텔을 소유한 A교육재단에 69억6000만원을 빌려주고 호텔 건물·부지에 대한 근저당권을 설정해 제주 면세점 사업에 뛰어들기 위한 우회진출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이에 대해 신세계디에프 측은 “면세사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명확하게 분류돼 있기 때문에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신세계가 중소기업 특허로 사업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아직 영업장인 제주시 연동의 모 호텔 소유권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현재 소유자인 A교육재단 명의로 교통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고, 면세점특허 신청은 신세계 명의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영향평가 등 행정절차와 관련해서도 “교통영향평가를 받고 있는데 정량적인 심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결과에는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본다”며 “보완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그룹 내부에서 잘 준비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오는 5월 전후로 관세청에서 면세점 특허 신규 발급과 관련한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라며 “정부 방침이 정해지면 좀 더 구체화된 계획에 대해 설명하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당장 제주에 대기업 신규 면세점 특허를 내줄지는 미지수다. 정부는 지난해 5월 대기업 면세점 특허를 서울 3곳, 인천 1곳, 광주 1곳에 내줬다. 제주지역은 면세점 매출액이 2018년 1조6815억원으로 전년보다 5807억원 증가해 면세점 신규 특허 요건을 충족했지만 보류된 바 있어 면세점 특허가 다시 나올지는 알수 없다.

신세계의 제주 면세점 사업 진출에 지역 여론은 곱지 않다. 대기업 면세점 수익 대부분이 역외로 유출되면서 면세점 매출이 제주 경제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높다. 무엇보다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지역상권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