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윤석열 인사놓고 격돌…윤총장 '패스'인사에 추장관,"총장이 저의 명을 거역한 것"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인사 의견을 내라고 했으나 내지 않았다"…일정취소 6시간 기다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8일 단행된 '검찰 인사' 논란과 관련 입을 열었다.

추 장관은 9일 법안 심사를 위해 열린 국회 법세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지 않고 검찰 강부 인사를 강행했다는 지적에 대해 "총장이 저의 명을 거역한 것이다"고 힘줘 말했다.

추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인사 의견을 내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내지 않았다"면서 "인사위원회 전 30분의 시간 뿐 아니라 그 전날에도 의견을 내라고 한 바 있고, 한 시간 이상 전화통화를 통해 의견을 내라고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 장관은 "인사위 이후에도 얼마든지 의견 개진이 가능하다고, 모든 일정을 최소한 채 무려 6시간을 기다렸다"면서 "그러나 검찰총장은 법령에도 있을 수 없고, 관례에도 없는 요구를 했다"고 밝혔다.

검찰종창이 '제3의 장소로 인사의 구체적 안을 가지고 오라'고 요구했다는 것. 추 장관은 이와 관련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못 박았다. 검찰은 법무부장관의 인사대상자이며, 검찰총장의 의견 개진은 장관이 총장을 예우하는 차원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추 장관은 이번 검찰 인사가 친노·친호남인사로 구성됐다는 지적에 대해 "그렇지 않다. 지역 안배와 기수 안배를 했다. 가장 균형있는 인사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앞서 추 장관은 지난 8일 대검 고검장·검사장급 검사들에 대한 인사이동 내역을 발표했다. 이번 인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사실상 윤석열 검찰총장의 참모들의 보직이 이동됐다는 점이다.

추 장관은 인사 발표에 앞서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윤 총장에게 법무부 장관실로 나와줄 것을 요청했지만 윤 총장이 나가지 않으면서 의견 수렴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추 장관이 중요한 검찰 인사에 있어 윤 총장을 '패싱' 했다는 지적이 수면위로 떠올랐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법무부의 검찰 인사에 대해 "명백한 보복인사이자 수사 방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