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공학적인 통합 논의 참여 생각 없어"…다음주 귀국 예상… 신당창당 가능성 거론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정치 이대로 좋은가? 미래 정책토론회'에 보낸 영상메세지를 통해 정치개혁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정계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보수통합 논의에 선을 그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러브콜'에 "정치공학적 통합 논의에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한 것. 

지난 14일 안 전 대표의 측근 김도식 전 비서실장은 '최근 야권통합 논의에 대한 안철수 전 대표의 입장을 밝힙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그의 입장을 대변했다. 

김 전 비서실장은 "안 전 대표는 이미 정치 재개의 이유와 목표를 확실하게 밝힌 바 있다"면서 "여의도 정치를 쇄신해서 사회통합과 국가혁신 과제를 이뤄내자는 것이 안 전 대표가 돌아오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야권 통합은 세력통합이 아니라 혁신이 우선"이라며 "대한민국을 반으로 쪼개 좌우 진영대결을 펼치자는 통합논의는 새로운 흐름과는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전 비서실장은 "안 전 대표는 '나라가 어렵고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국가혁신을 위한 인식의 대전환이 시급하다'면서 '정치공학적인 통합 논의에는 참여할 생각이 없다'는 생각을 전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안 전 의원이 입장을 밝힌 그날에도 황 대표는 인천시당 신년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안 전 의원이)와서 자유우파 대통합에 역할을 해주셨으면 대단히 고맙겠다"면서 러브콜을 멈추지 않았다. 

또 전날 오후 KBS '뉴스9'에 출연해 "안 전 의원도 통합논의로 들어오도록 노력 하고 있다"면서 "초기에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통로 자체가 없었지만 이제 간접적이지만 이야기들이 오가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야권통합을 둘러싼 황 대표와 안 전 대표 측의 온도차가 감지되는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서는 안 전 대표의 신당창상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14일 기자간담회에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 귀국 후 신당창당이 거의 확실하다"면서 "안 전 의원의 귀국은 다음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안 전 대표의 '보수통합 선긋기'에 대해 "스스로 자신의 보폭을 좁히는 것"이라면서 "안철수씨의 발언을 보면서 저는 '참 안 변한다'고 느꼈다"면서 "정치에는 공학이 없으면 안 된다. 안철수씨가 제대로 정치를 하려면 공학을 부정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