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견에는 귀를 닫고 우려의 목소리는 홍보로 덮으려는 것은 아닌지 답답한 지경”

국민의당은 23일 “평화올림픽, 평양올림픽. 정부하기에 달렸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국민의당은 23일 “평화올림픽, 평양올림픽. 정부하기에 달렸다”고 밝혔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평양 올림픽 딱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견에는 귀를 닫고 우려의 목소리는 홍보로 덮으려는 것은 아닌지 답답한 지경”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북한 현송월 예술단 단장이 아무런 해명도 없이 점검단 방문을 중단, 연기해도 정부는 말 한마디 못한 채 북한에 질질 끌려 다니고만 있었다”면서 “평창 현지 훈련을 해야 할 선수들의 북한 마식령 스키장 연습과 금강산 전야제는 평창올림픽의 개최국이 누구인지 의문을 갖게 하는 처사이다. 이러니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이라는 말이 나오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그는 “북한은 핵과 ICBM의 완성의 시간벌기, 북한의 존재를 과시하려는 의도로 평창올림픽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번 올림픽이 북한 선수단 파견과는 별개로 북한의 응원단, 공연단 등 500여 명의 대규모 파견으로 북한의 체제 선전의 장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고 여러 차례 당부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되기를 전 국민이 바라고 있다. 그러나 북한의 올림픽 참가가 곧 평화보장이 될 수는 없으며 정부는 3개월 위장평화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또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이후 북한이 핵보유국을 선언하고 나온다면 평창올림픽은 북한에 철저하게 이용당하는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평창올림픽으로 남남갈등, 한미갈등만 유발하고 비핵화의 성과를 얻지 못한다면 그야말로 평창올림픽은 평양올림픽으로 전락하고 말 것임을 유념해야 한다”면서 “평창올림픽과 남북대화의 최종목적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통일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