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김나연 기자]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는 글로벌 김치 행사인 '김치 블라스트'를 위해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APE 2025'에 참가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8월 15~16일, 22~24일까지 열리는 'APE'는 매년 약 2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런던의 인기 뮤직 페스티벌이다.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공연은 물론 지역 주민들을 위한 영화 상영과 거리 공연, 마켓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어우러진 복합 문화 행사다.
이번 행사는 팝업이나 푸드트럭 등 현지인의 일상 가까이에서 진행해 온 '김치 블라스트' 행사를 영국의 주요 문화·예술 현장으로 옮겨 확장한다. 제품 시식뿐만 아니라 축제나 공연, 지역 커뮤니티가 어우러진 공간에서 김치를 경험하게 해 유럽권 MZ세대와의 접점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 15일과 16일 이틀 동안 약 6000명의 방문객이 종가 부스를 찾아 김치를 직접 맛보고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교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스는 '필 더 퍼멘트(Feel the Ferment)'라는 콘셉트로 ▲경험존 ▲테이스팅존 ▲게임존 등 김치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외관은 김치냉장고를 모티프로 한 대형 김치 쿨러로 꾸며져, 거대한 문을 열고 입장하는 색다른 연출로 방문객들의 흥미를 끌어올렸다.
'경험존'에서는 종가의 역사 및 주요 제품 소개와 함께 김치가 발효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테이스팅존'에서는 김치를 활용한 핑거푸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크래커 위에 달걀과 마요네즈가 섞인 스프레드와 종가 맛김치를 올린 '써니 종가 크래커', 비건 소비자들을 위한 '종가 그린 가든' 등 현지 입맛을 반영한 색다른 맛의 김치 요리를 선보인다.
'게임존'에서는 마늘·고추·배추 등 김치 재료 모양의 인형을 뽑을 수 있는 '김치 클로우(Kimchi-Claw)', 제한 시간 내 상단에서 떨어지는 김치 일러스트 종이를 잡는 '김치 네이도(Kimchi-Nado)' 등 다양한 체험이 준비됐다.
이번 'APE 2025'에서는 종가 단독 부스 운영뿐만 아니라, 페스티벌의 공식 벤더로 참가하는 3개 인기 레스토랑과의 협업을 통해 종가 김치를 활용한 특별 메뉴도 선보인다. 새로운 미식 경험을 추구하는 유럽 MZ세대에게 김치를 한층 트렌디하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경애 대상 김치 글로벌 사업본부장은 "K-푸드 유럽 진출의 핵심 거점인 영국에서 종가 김치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현지화 제품 개발 및 '김치 블라스트' 행사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유럽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