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와 HD현대 조선4사가 선박용 수용성 방청·단열 도료를 공동 개발해 탄소배출 저감과 IMO 환경규제 대응 기반을 마련했다. 사진=KCC
KCC와 HD현대 조선4사가 선박용 수용성 방청·단열 도료를 공동 개발해 탄소배출 저감과 IMO 환경규제 대응 기반을 마련했다. 사진=KCC

KCC는 HD현대 조선 4사(HD한국조선해양·HD현대중공업·HD현대미포·HD현대삼호)와 손잡고 수용성 선박용 도료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6일 전했다.

KCC와 HD현대가 공동 개발한 선박 비침수 구역(Dry Space)에 적용할 수 있는 수용성 방청 도료는 기존 용제형 도료 대비 건조 시간이 짧아 작업 공정 단축 효과가 있다. 또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을 대폭 줄인 것이 특징이다. 

LNG 운반선을 대상으로 한 차열, 단열(차·단열) 도료도 공동 개발의 주요 성과 중 하나다. LNG는 영하 160도 이하 초저온 상태에서 액화돼 운반되는데 선박 운항 과정에서 외부 열이 내부로 침투하면 기화 현상으로 인한 증발가스(BOG)가 발생한다. 이는 운반하는 화물(LNG)의 손실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탄소 배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업계에서 꾸준히 문제로 지적됐다.

이번에 공동 개발된 도료는 외부 복사열 차단과 열전도율 저감을 통해 BOG 발생을 억제하며 결과적으로 화물 손실을 최소화하고 탄소 배출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이번 공동 개발이 선박용 수용성 도료 및 차·단열 국산화를 통해 조선업계의 탄소중립 실현을 앞당기는 기반이자 HD현대그룹이 추진하는 2050 탄소중립 전략과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강화에 대응할 핵심 기술적 진전으로 평가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본격적인 상용화 시 발주 경쟁력과 규제 대응 능력이 동시에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선박 비침수 구역 전용 수용성 방청 도료와 LNG선 최적화 단열 도료의 조합은 조선업계가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차별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월요신문=김윤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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