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은 콜롬비아 제약사 발렌텍 파르마와 나보타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콜롬비아 제약사 발렌텍 파르마와 나보타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대웅제약

[월요신문=김나연 기자]대웅제약은 콜롬비아 제약사 발렌텍 파르마와 341억원 규모의 나보타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에 이어 이번 콜롬비아 수출까지 확정되면서 나보타의 중남미 사업 전략이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

콜롬비아는 국제 미용성형 학회(ISAPS) 2024년 통계 기준 브라질, 멕시코에 이은 중남미 3위 미용·성형 소비 시장이다. 최근엔 합리적인 미용·성형 시술 가격과 잘 갖춰진 인프라, 높은 의료 기술 수준 등을 갖춰 중남미의 주요 의료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보툴리눔 톡신과 같은 비침습 시술에 대한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꼽힌다.

시장 조사 기관인 그랜드 뷰 리서치는 콜롬비아 비침습 미용 시술 시장이 2023년 기준 9억4000만달러(한화 약 1조3000억원)에서 2030년까지 연평균 15.7% 성장해 26억1300만 달러(한화 약 3조6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발렌텍 파르마는 다수의 희귀질환 치료제와 바이오시밀러 허가 승인 경험을 갖춘 제약사로 최근 에스테틱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와 허가 역량을 바탕으로 나보타의 콜롬비아 시장 진입과 확대에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툴리눔 톡신은 현지 시장점유율 1위 제품인 애브비 보톡스와의 동등성 비교 임상을 통해 효능·효과를 확인했다. 또 미국 식품의약청(FDA), 유럽의약품청(EMA),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 등 세계 주요 규제기관에서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현지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통해 5년 내 콜롬비아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30%와 업계 2위를 달성하는 게 목표다.

윤준수 대웅제약 나보타사업본부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중남미 주요 미용·성형 소비시장이자 최근 의료 관광지로도 주목받고 있는 콜롬비아에서 나보타의 확장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콜롬비아 의료진과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나보타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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