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 사진=뉴시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 사진=뉴시스

금융위원회는 지난 27일에 이어 28일에도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발생과 관련한 금융감독원, 유관기관 및 각 업권 협회와의 긴급회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금융당국은 금융권 대비 상황을 점검하고, 예상되는 금융서비스 애로사항 및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금융권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이 어려워져 이에 수반되는 신규 계좌개설 등 절차시 운전면허증 등 대체 수단이 요구될 수 있고 ▲금융거래시 필요한 행정정보 자동접수(공공마이데이터)가 제한됨에 따른 별도 서류제출 등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금번에 전산장애가 발생한 우체국과 관련된 자동이체 등 금융서비스가 일부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행정정보와 긴밀히 연결돼있는 배출권 거래 시장(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연계), 인터넷 지로 및 온라인 대금결제(디브레인 연계) 등은 해당 시스템 복구 등에 맞춰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보고했다.

금융위는 ▲고객들에게 팝업 페이지 등을 통해 장애가 발생한 금융서비스 내용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대출 심사 등 과정에서도 대체 서류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회사별로 대응센터 구축 등을 통해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당국과 긴밀한 소통체계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금융위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심각’ 단계의 위기경보라는 엄중한 상황인식 속에 금감원·유관기관·금융회사 등과 면밀히 대응 중이며, 대응체계도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금융위원장)’로 격상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금융회사들이 소비자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 가치로 해 현장에서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최근 혼란을 틈타 해킹 등 침해사고와 보이스피싱 등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보안·정보보호 및 보이스피싱 대응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권 부위원장은 “금융위·금감원도 사태가 안정화 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금융서비스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금융회사들이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더라도 사후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비조치의견서 등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도 강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월요신문=고서령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