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창당? "안철수 세력 혼자 해가지고는 의미 없어"

바른미래당 당권파 박주선 의원이 손학규 대표와 안철수 전 의원을 향해 "백의종군 하라"고 쓴소리를 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과 손학규 대표가 '당권 싸움'에 안 전 의원이 바른미래당 탈당을 택하면서 당 내 분위기가 뒤숭숭해졌다. 

안 전 의원의 기습 탈당에 앞서 바른미래당 당권파로 분류되는 박주선 의원이 두 사람을 향해 "과거에 침착 말고, 백의종군하라"고 쓴소리를 쏟아냈다. 

박 의원은 29일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손 대표가 안 전 의원의 사퇴 요구를 거부한 것과 관련 "오늘날 바른미래당이 이 지경에 처하게 된 것도 안 전 대표는 본인이 전혀 책임이 없다고 하지 않을 것이다. 본인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책임 있는 당사자 입장에서 손 대표가 당을 망쳐놨기 때문에 내가 들어가서 다시 수습하겠다는 것은 손 대표 입장에서 납득하기 어렵다고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손 대표나 안 전 의원이나 전면에 나설 것이 아니고 당원으로서의 백의종군하고 당이 제대로 되고, 3지대의 올바른 중도실용정당을 창당할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좀 해달라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감정의 정치를 해서는 안 되고 앞으로 나아가는 미래를 보는 이성의 정치를 해야 한다. 과거에 집착하지 말라"고 지적한 뒤, 안 전 의원의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 "안철수 세력 혼자 해가지고는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박 의원은 또 "연동형 비례대표 제도가 시행되니까 우후죽순처럼 나도 신당 만들고, 너도 신당 만들고, 신당 창당 중독자들이 너무 발호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새로운 지도부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바른미래당이 물밑에서 주도하면서 중도실용민생의 가치를 목표로 하는 정당을 새로 출현시키되 그 지도부는 기존 정치인이 아니라 외부에 있는 참신한 인사들이 앞장서야 한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