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조규상 기자] 재난지원금은 '선별 원칙'이라더니 '전 국민 13세 이상 4640만명에게 통신비 2만원을 지급하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상이 참으로 의아하다. 표를 의식한 포퓰리즘이라고 하더라도 감동마저 없었다.

보수 야권은 물론 친여 성향의 정당, 심지어 여당 내 유력 대권후보까지 가세해 '통신비 2만원 지급'을 비판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여당 대표의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4차 추경과 관련해서 '선택과 집중'을 말하던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위원장은 "안 받는 것보다는 낫지 않겠느냐"고 궤변을 늘어놓았다.

"치사해서 안받겠다"는 국민들의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올해 2분기 코로나19에도 나란히 영업이익 두 자릿수 성장을 했던 이통3사의 부(富)만 더욱 축적할 판이다. 이통3사의 골칫거리인 연체 고객의 통신료를 정부가 대신 내주게 되니 앓던 이가 빠진 셈이다.

그러나 마냥 반길 것 같은 이통3사도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정부로부터 특혜를 받는다는 시선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누구에게도 선뜻 환영받지 못하는 '통신비 2만원 지급'을 위해 쓰여질 9280억원에 달하는 나라빚은 너무도 커 보인다. 정부는 4차 추경을 통해 마련한 7조8000억원을 취약층에 선별 지원하겠다는 원칙만 지키면 된다. 이낙연 대표도 당대표 경선과정에서 선별지급을 외쳤던 것 아닌가. 국민 고통에 접근할 때는 '표 계산' 좀 그만하자.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