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억개 빅데이터 집적…내년1월부터 사업전반에 적용

[월요신문=김다빈 기자]미래에셋생명이 4일 NICE평가정보와 공동연구를 통해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머신러닝 기반 통합 보험스코어인 'M-CBIS(Miraeasset Credit-Based Insurance Score)' 모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보험스코어 M-CBIS는 활용 가능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집적, 보험업무 전반에 유용하게 접목할 수 있는 통합 보험스코어를 구현했다는 의의가 있다고 미래에셋 측은 설명했다.

M-CBIS개발을 위해 미래에셋은 2012년 이후 모집한 180여만 건의 신계약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모집속성, 보장내역, 보험료 납입이력 등 모형을 산출해 12억개의 빅데이터를 도출했다.  

미래에셋은 M-CBIS를 사업 영역 전반에 도입할 계획이다. 2021년 1월부터 계약심사 과정서 이를 활용한다.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이 보험사에 제공한 정보와 M-CBIS모형 매칭을 통해 기존 우량고객 판정을 더욱 합리적으로 진행한다.

마케팅 시너지도 확보할 수 있다. 12억개 빅데이터가 집적된 M-CBIS모형을 적용하면 고객군을 정밀하게 체계화할 수 있어 우량고객에게 보장금액 한도를 늘려주는 등 고객별 맞춤 응대가 가능해진다. 

정의선 미래에셋생명 계약관리본부장은 "M-CBIS는 보험 비즈니스에 빅데이터를 접목한 인슈어테크 사례로 보험서비스 지평을 넓힌 또 하나의 디지털 혁신"이라며 "미래에셋생명은 앞으로 M-CBIS를 회사 포괄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준 지표로 끌어올려 소비자 권익보호와 건전한 보험문화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