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프로젝트 수행' 클러스터 도입…각 부문 전문성 집중

[월요신문=김다빈 기자]한화생명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디지털 금융환경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개편에 나섰다고 4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이전 1부문 1총괄·15개 사업본부·66개팀 체계를 3부문·1총괄·4사업본부· 11클러스터·35개팀으로 변경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보험·신사업·전략 3개 부문 체계를 갖춰 각 부문별 전문성을 강화하는 운영체계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조직문화와 근무환경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노드(Node)형 조직도 도입했다. 노드는 자율책임하에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소규모 조직 형태다. 아울러 클러스터는 상호 연관관계가 깊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노드들의 집합체를 뜻한다.

보험부문은 보험영업·투자사업 등 보험사업 본연의 기능 및 지원조직으로 구성됐다. 개인영업본부·전략채널본부·투자사업본부·사업지원본부 등 4개 사업본부로 이뤄졌다.

신사업부문은 LIFE Solution·Financial Solution·OI/투자·Big Data·Tech, Support 등 6개의 클러스터로 구성됐다. 최근 새로운 보험사의 사업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는 헬스케어부문은 LIFE Solution 클러스터에 배치돼 미래형 상품 출시를 담당하게 된다.

전략부문도 신설했다. 전략부문은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인 김동원 전무가 겸임한다. 미래전략·거버넌스·해외·컴플라이언스·전략지원 등 5개 클러스터로 구성됐다.

회사가치 증대를 위한 전략 실행 및 해외 진출 지역 신사업 전략을 수행한다. 미래신사업전략을 발굴∙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각 조직의 유기적인 연결과 협업을 통해 디지털 금융을 선도할 계획"이라며 "나아가 보험 및 신사업 분야 성과를 극대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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