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김다빈 기자]KB국민카드가 16일 다양한 영역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온라인 기반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데이터루트(Dataroot)'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플랫폼은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중소기업·지방자치단체 등의 카드 빅데이터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분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KB국민카드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시각화된 보고서와 각종 부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데이터 접근성을 높였다.

아울러 온라인으로 정기적으로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구독하는 '구독형 서비스' 등 ▲분석 보고서 ▲광고 서비스 ▲데이터 상품 ▲인사이트 보고서에 이르는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도 한 곳에서 원스톱(One-Stop) 방식으로 제공된다.

이 플랫폼은 ▲상권, 지역 등을 분석해 트렌드와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분석 솔루션' ▲비즈니스 이슈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셋(Dataset)'과 인사이트 리포트 조회가 가능한 '오픈랩' ▲빅데이터와 마케팅 인프라를 활용해 원하는 타겟에게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광고 서비스' 등 총 3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분석 솔루션'을 통해서는 ▲상권 ▲지역 ▲테마 ▲관광∙이벤트 등 4개 영역에 대한 빅데이터 주제 분석과 시각화 보고서 이용이 가능하며 개별 니즈에 맞춘 맞춤 분석 서비스도 제공된다.

'광고 서비스'의 경우 카드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해 선정된 최적 타겟에게 혜택 메시지를 제공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개발과 업데이트가 가능한 만큼 기존에 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던 중소기업과 지자체부터 다양한 기업과 기관 등 모두가 편리하게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데이터 서비스 고도화와 차별화된 서비스 발굴을 노력해 이업종간 데이터 융합과 연결은 물론 빅데이터 시장을 선도하는 빅데이터 혁신의 허브로 플랫폼을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