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하나카드 본사에서 진행된 '중소상공인 해외진출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패트릭윤 비자코리아 사장,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이사 사장, 레오박 쇼피파이 한국총괄, 김영하 스퍼셀 사장) 사진=하나카드 
 23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하나카드 본사에서 진행된 '중소상공인 해외진출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패트릭윤 비자코리아 사장,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이사 사장, 레오박 쇼피파이 한국총괄, 김영하 스퍼셀 사장) 사진=하나카드 

[월요신문=김다빈 기자]하나카드가 지난 23일 비자코리아(Visa)코리아, 스퍼셀, 쇼피파이와 함께 국내 중소상공인(기업)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하나카드를 포함한 이번 4자 협약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운 환경에 놓인 중소상공인의 문제 해결 및 '포스트 코로나' 및 '언택트'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에 특화된 지원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진행됐다. 각 사별 전문 영역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상공인은 글로벌 주요 온라인 마켓 입점부터 광고홍보, 판매, 결제까지 전방위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하나카드는 설명했다.

업무협약으로 하나카드는 현재 보유한 중소〮상공인의 데이터를 정밀 분석해 니즈가 높고 우선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선정해 ▲기업 상품 공동 개발 ▲해외카드 결제 서비스 ▲효율적 대금 결제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중소기업벤처부 제21호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된 비자도 참여한다.

이외 쇼피파이는 아마존, 이베이 등 글로벌 주요 온라인 마켓 입점 및 중소상공인 고유 브랜드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스퍼셀은 자사가 보유한 글로벌 이커머스 운영 역량과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원스톱 글로벌 온라인 판매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인들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4개사의 협력을 통해 중소상인들의 위기 극복과 동반 성장의 성공 사례를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금융 특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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