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과 과학벨트를 둔 정치권의 반응이 예사롭지 않다. 특히 이번 새해부터 정치권의 화두가 된 두 가지 논란은 정치지형의 변화는 물론, 정파별 이해관계가 뒤엉켜 논란을 빚어온 만큼, 향후 향배에 귀추가 모아진다. 이중 개헌은 일부의 촉박한 시기 탓에 반대 입장이 드러난 반면 이슈를 주도해온 여권 주류의 드라이브가 멈추지 않으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여기에 최근엔 개헌 논의의 주체로 여겨진 여의도 정치권이 개헌을 공론화한 청와대를 향해 잇달아 ‘대안 마련’을 주문하면서 반발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정파별 이해 관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던, 과학 비즈니스 벨트와 관련해서도 최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의중이 공개되면서 또 다른 파장을 예고했다. 박 전 대표는 논란에 대해 이 대통령에 책임론을 제기하며, 공을 청와대로 던진 상황이다. 당초, 청와대에서 여의도를 향했던 포문의 방향이 여의도에서 청와대로 바뀌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이 대통령의 향후 행보는 논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의 대응 전략을 예측해 본다.

 


 

개헌과 과학비즈니스 벨트. 최근 정치권을 달구고 있는 핵심 이슈다. 특히 이 두 가지 이슈 는 모두, 올해 초 이명박 대통령의 언급으로 촉발됐거나 힘을 받아 화두로 떠오른 쟁점들이다.

 

대통령이 낸 숙제 도로 청와대로

 

특히 개헌의 경우, 이 대통령에 앞서 최근까지 당내에서도 친이계 주류들이 공론화에 앞장 선 바 있어, 정치권에서도 논란을 빚어 왔다. 한나라당은 이를 위해,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이른바 ‘개헌 의총’이라는 이례적 회의를 통해, 당내 개헌을 전담하는 특별기구를 구성 하면서 불씨 살리기에 안간힘을 쏟아 왔다.

 

여기엔 정권 2인자로 개헌 전도사라는 별칭이 붙어 있는 이재오 특임장관을 중심으로 친이계 세력이 비교적 단일대오를 형성하며 개헌 드라이브에 기름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친이계의 이러한 움직임과 관련, 일부에서는 ‘왜 하필 지금이냐’는 말로 거대 이슈인 개헌에 대한 반발 입장을 드러낸 바 있어 자칫 난맥의 조짐이 감지됐다.

 

대통령의 영(令)이 전달된 것도 이때다. 이 대통령은 설날 직전 가진,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개헌의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피력했다. 이전까지 지도부와 권력 핵심부만을 대상으로 비공개 회동을 통해 전달된 방식과는 차원을 달리한 것.

 

여권 내에서 개헌 드라이브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한 시점이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정치 구조의 개혁을 위해서는 개헌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국회가 나서달라”고 말했다. 개헌 구상의 진원과 책임을 정치권으로 넘긴 것.

 

특위 구성과 개헌 논의가 당내 다수를 점하고 있는 친이계에 의해 주도되는 만큼, 동력 확보는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정작 기구 구성에 들어간 지도부에서부터 파열음이 전해졌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공론화 이전부터 반대 입장을 드러냈던 홍준표 최고위원은 최근 개최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역시, 탐탁치않은 입장을 드러냈는데 그는 특위 구성에 대해서도, 독자 기구보다는 정책위 중심의 산하기구로 설치할 것을 강조했다.

 

홍, 창 “대통령이 나서야”

 

개헌이 거대 이슈이긴 하지만, 당장 급한 민생 법안들까지 통째로 삼킬 수 있는 위험성에 따른 주장이다. 하지만, 홍 최고위원은 이미 이전에도, 친이계 주도의 개헌에 대해서는 직설 화법으로 비판을 가한 적이 있다. 그는 한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개헌논의가) 총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