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수은 행장, 콜롬비아 지속가능 성장 프로그램 협약
대외경제협력기금 통해 콜롬비아에 1억 달러 제공

왼쪽부터 카를로스 에두아르도 꼬레아 콜롬비아 환경부 장관, 수은 방문규 행장,  스테판 오피츠 KfW 경영위원회 위원,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 사진=수출입은행
왼쪽부터 카를로스 에두아르도 꼬레아 콜롬비아 환경부 장관, 수은 방문규 행장, 스테판 오피츠 KfW 경영위원회 위원,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 사진=수출입은행

[월요신문=이도경 기자]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이 대외경제협력기금(DECF)을 통해 콜롬비아 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지원을 위한 국제 공조에 동참한다고 5일 밝혔다.

방문규 수은 행장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2일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가 개최된 영국 글래스고에서 미주개발은행(IDB) 등 협조융자기관 대표들과 만나 '콜롬비아 지속가능 및 회복력있는 성장 프로그램 협약서'에 서명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콜롬비아의 ▲기후변화대응 계획·재원 조달 강화 ▲산림자원의 지속가능한 활용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전환 ▲저탄소 차량기술 확산 등을 위한 10대 정책과제 개선을 지원한다.

수은은 EDCF를 통해 1억 달러를 콜롬비아에 제공할 방침이다. 콜롬비아는 COP26에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오는 2030년까지 기존 20%에서 51%로 상향하겠다 발표했다.

방문규 수은 행장은 서명식 자리에서 "콜롬비아는 중남미 국가 중 한국전쟁에 참여한 유일한 나라로 외교·무역 등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왔다"며 "앞으로 범국가적 과제인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성장 등의 분야로도 양국간 협력기반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수출입은행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