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조규상 기자] 교육부 장관인지 질병관리청장인지 도무지 분간이 안 간다. 학생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백신 접종률에만 집착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

최근 전면등교와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을 두고 학부모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유 장관은 연일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한 필요성만 강조하고 있다.

유 장관은 8일 청소년 백신 접종을 주제로 온라인 간담회에서 "확진된 소아·청소년 다수가 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완료하지 않았다"며 "특히 소아·청소년은 무증상 감염이 많아 조기 발견이 어렵고 가정·또래집단·다중이용시설에서 감염이 상당히 확산된 이후 발견되고 있다"고 백신 접종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무화', '강제'라는 지적이 있지만 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불가피하게 접종하지 못하는 경우 다소 불편하더라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전면등교와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의 의견은 묵살된 것이다.

최근 국내 방역 상황은 위태롭다고 할 수 있다. 이날 오전 0시 기준 전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7175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달 22일 수도권까지 전면등교를 실시한 후 유·초·중·고등학생 확진자 수는 347.6명→407.4명→574.4명으로 급증했다.

백신 접종을 통한 감염 예방에 초점을 둔 방역 당국의 조치를 비난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다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학부모 이 모씨는 "저 또한 백신을 맞고 심장 두근거림으로 고생했는데 우리 아이에게 이러한 고통을 준다는 것이 두렵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의 부작용을 경험한 이들에게는 백신이 두려울 수밖에 없다. 심지어 이미 2차 접종까지 마친 후 3차 추가접종(부스터샷)을 해야 하는 성인들도 부스터샷 접종을 기피하고 있다. 실제로 부스터샷 누적 접종자(8일 오전 0시 기준)는 전체 인구 대비 8.8%, 18세 이상 성인 인구의 10.3%에 불과하다.

그동안 백신 부작용 피해를 호소하는 이들에 대해 정부의 인과성 인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도 백신 기피를 부추긴다. 현재 백신 접종 후 사망자는 1346명인데, 그 가운데 단 2명만 백신으로 인한 사망이 인정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내 아이에 대한 접종이 꺼려지는 것은 부모로서 충분히 내릴 수 있는 결정이다.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은 선택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백신 접종을 강조하는 것 보다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전면등교를 일단 철회하는 것이 어떨까.

학생 접종률이 일정 궤도에 올라올 때까지는 비대면으로 수업해도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겨울 방학을 앞둔 시점에서 굳이 전면등교를 유지해야 할 필요가 없다. 백신 접종을 사실상 반강제적으로 서두르는 이유가 궁금할 뿐이다.

방역 당국이 백신 접종의 안전성이나 효과, 실익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충분히 설명한다면 접종률은 올라갈 것이다. 일방적인 선택을 강요하는 행위는 반감만 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