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당국이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는 이른바 ‘도강자’들을 색출해내기 위해 국경지역주민들에 대한 인구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내용은 북한 문제에 정통한 자유아시아 방송의 보도에서 드러난 것으로 최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 이후 보위사령부 집중검열도 예정돼 있어 긴장감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당국이 새해 들어 중국내 불법거주 북한주민들에 대한 단속을 집중적으로 벌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때 맞춰 북한 당국도 국경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대규모 인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 방송이 자체 내부 소식통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이번 인구조사는 현재 거주지에 없는 주민들의 행방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 중국으로 불법 도강해 돈벌이를 하고 있는 주민들의 대부분이 단속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고.

 

방송은 양강도 혜산의 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지난달 31일에 혜산세관을 통해 중국에서 돈벌이를 하던 중 체포된 여성 13명이 도 보위부로 호송됐다”며 “지금 장백현 공안에 30명 정도의 여성들이 잡혀있는데 음력설과 2월 16일(김정일 생일)이 지나 모두 넘긴다는 소문이 있다”고 전했다.

 

또 방송은 소식통의 말을 전하며 "지난 몇 년 동안 북한에서는 장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겨울철에 중국으로 도강해 돈벌이를 하는 주민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면서 북한과 중국의 범죄조직들이 결탁해 주민들의 불법도강을 방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겨울철에 도강하는 주민들은 대부분 가정을 가진 젊은 주부들인데 이들은 한국으로 도주할 우려가 적기 때문에 북한 인신매매조직들이 선호하는 범죄대상으로 손꼽히고 있다는 것. 인신매매조직들은 이들 여성을 좋은 식당에 알선해 준다고 속여 중국 길림성 장춘시, 돈화시, 료녕성 심양시 일대에서 성매매를 시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의 변방도시들은 공안당국의 단속이 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속이 덜한 내륙지방으로 옮겨 돈벌이를 시킨다는 것이다.

 

가정주부들의 경우, 중국에서 돈벌이를 하다 체포돼 북한으로 송환된다고 해도 식당일을 했다고 주장한다거나, 또는 한국으로 도주할 의사가 없었던 것으로 판단되면 비교적 처벌도 가벼워 단기간 내에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중국으로의 원정 인신매매 조직의 표적이 되고 있다고 방송은 보도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김장철이 끝난 11월중순경부터 압록강과 두만강이 풀리기 시작하는 2월 말까지 중국 인민폐 3천원을 받기로 하고 도강한다는 것이 현지인들의 주장이다.

 

한편 방송은 양강도의 또 다른 소식통의 말을 전하며 "혜산시에서 지난 1월 말부터 모든 가정의 세대별로 인구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인구조사는 본인이 직접 공민증(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인민반장의 집에 나와 있는 보안원들에게 확인 받아야 한다"고도 말했다.

 

조사기간 동안 장사를 구실로 현지에 없었던 주민들은 현지 확인을 받은 '여행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그러지 못할 경우 보위부와 보안서에서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방송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덧붙였다.

 

이러한 인구조사사업이 혜산시뿐만 아니라 국경지역 모든 도시들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게 방송의 보도다. 이미 혜산시에서는 음력설이 지난 7일부터 마약과 성매매, 밀수범들에 대한 보위사령부 검열대가 들어갔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져 주민들이 긴장감이 크다고 방송은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