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1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1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월요신문=김다빈 기자]정부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기준금리 인상과 러시아의 채무 불이행(디폴트) 등 대외 변수가 우리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7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이달 미국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 및 러시아 디폴트 가능성 등에 따른 국내외 동향 및 대응 방안을 점검하기 위해 열렸다.

앞서 연준은 16일(현지시간) FOMC 정례회의를 통해 현재 0.00~0.25%인 기준금리를 0.25∼0.50%로 0.25%포인트(p) 올리기로 결정했다. 연준의 금리 인상은 지난 2018년 12월 이후 3년 만이다.

이 차관은 "이번 연준 결정은 당초 시장 예상에 부합한 수준"이라며 "우크라이나·러시아 간 협상 기대 등이 반영돼 간밤 국제 금융시장도 주가 상승, 금리 상승, 달러화 약세 등을 시현하며 안정적 흐름을 나타냈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과거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당시 경험, 현재 국내외 금융시장 여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과 대외신인도 등을 감안할 때 국내 금융시장이 받을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차관은 "국내 기준금리는 지난달 선제적으로 인상된 바있다"며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1.25%)을 유지하고 있고, 주요 신흥국들도 선제적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한 점은 급격한 자본 유출입이 제한될 수 있는 요인이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금융 리스크도 이미 상충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이억원 기재부차관은 "크림반도 사태 후 강화되고 있는 대 러시아 제재로, 글로벌 주요 은행들의 대러 익스포져가 과거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상황"이라며 "국내 금융기관의 대 러시아 익스포져 역시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익스포져의 0.4% 수준에 불과하다. 또 올해 들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러시아 디폴트 현실화에 대한 입장도 전했다. 이 차관은 "글로벌 차원의 유동성 불안이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번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과 러시아 디폴트 가능성 등이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